고교 물리 과목을 어떻게 개선해야 하나?
고교 물리교육 위기의 원인
입시 위주의 물리교육
학생에게 외면당하는 물리
물리는 어렵고 따분하다.
물리는 자신의 삶과 사회현상에 아무런 관계가 없다.
물리는 머리 좋고 사회성이 결여된 소수의 사람들만 관심을 갖는다.
재미있는 물리 - 대책
보조 자료의 활용
데모 실험
컴퓨터 시뮬레이션 실험
멀티미디어 강의
교육 내용의 개선
생활 속의 물리
상황 물리
몸 물리
교양물리를 어떻게 가르치나?
물리학을 시작부터 현재까지 하나의 줄거리로 엮어서 소개한다.
인간의 감명 깊은 성공 스토리 중의 하나
예시 멀티미디어 물리와의 비교
물리학의 시작
중세동안 과학은 없었지만 기술은 발전
중세에는 지구를 중심으로 천제가 움직이는 천동설로 천체 운동 설명
코페르니쿠스 – 천동설에 대항하여 간단히 천체 운동을 설명할 수 있는 태양 중심의 행성 운동 주장
티코 브라헤 – 행성의 궤도를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
케플러 – 브라헤의 방대한 자료로부터 행성의 운동 법칙을 찾아낸 후에야 사람들은 지동설을 진지하게 받아드림
운동에 관한 갈릴레이 생각은 뉴턴에 의해 계승되어 고전역학이 완성됨
교양물리에서 물리학의 시작
고대 그리스시대 – 천상 법칙과 지상 법칙으로 구분
천상법칙 – 신들의 세계에서는 완전한 운동인 원운동
지상법칙 – 불완전한 인간의 세계에서는 결국 정지
코페르니쿠스 – 천상의 원운동을 굳게 믿음
행성들이 원운동 하도록 지동설을 주장
사람들은 결코 믿지 못함
브라헤 – 지동설을 반박하기 위해 행성 관측하고 기록
케플러 – 행성들이 타원 궤도를 회전한다고 확인
브라헤의 자료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도 의심 안 함
뉴턴 – 천상과 지상을 통합하는 하나의 자연법칙 제안
만유인력 법칙 – 첫번째 기본힘
운동 법칙 – 힘이 위치 변경의 원인에서 속도 변경의
원인으로 바뀜
멀티미디어 물리 역학
운동학의 본질 – 등속도와 가속도 운동
자유낙하 운동, 포물선 운동, 원운동, 상대운동
만유인력과 원운동
만유인력 법칙 설명
케플러 법칙
케플러의 제1, 2, 3 법칙 설명
교양물리 역학
운동 법칙 : F=ma
단 하나의 기본 법칙
문제에 따라 새로운 물리량을 도입하여 표현
일정한 힘이 작용할 때 – F=ma 에서 가속도 구함
힘이 바뀔 때 – 운동 법칙의 양변을 적분
일과 운동에너지 정의 – 일과 에너지 정리
힘이 보존력 일 때
위치 에너지 정의 – 역학적 에너지 보존법칙
여러 입자들의 운동을 다룰 때
– 여러 입자의 뉴턴의 운동 법칙을 모두 더함
- 질량 중심과 선 운동량 정의 – 선운동량 보존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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