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사회의변화1
교육패러다임의변화2
학교문화의변화3
목차교직문화의활성화방안4
미래사회의변화1
교육패러다임의변화2
학교문화의변화3
목차교직문화의활성화방안4
중앙집중(기관주도형행정)
닫힌교육(공급자지향적행정)
타율/획일(독점적수직적, 일방적행정)
Old Paradigm
중앙집중(기관주도형행정)
닫힌교육(공급자지향적행정)
타율/획일(독점적수직적, 일방적행정)
Old Paradigm
학습하는학교조직탈중심화(고객참여적행정)
열린교육(수요자지향적행정)
자율(파트너십, 수평적, 쌍방적행정)
New Paradigm
오늘날
학교는
단위학교
자율경영체제로
타율하향외부자율상향
변화하고
있다
실행전략당신의학교조직문화는어떠한가?
-당신의학교가얼마나혁신적이고, 창조적인지, 사례를들어가며이야기해보시오.
-만약당신이교감이라면, 문화를개선하기위하여무엇을하겠는가?
-변화를위한장단기전략을설명해보시오.
변화의재인식-당신학교문화의중핵가치를구체적으로설명해보시오.
-문화는학생의성장과성취에어떠한영향을주는가?
학교문화의변화실행전략당신의학교조직문화는어떠한가?
-당신의학교가얼마나혁신적이고, 창조적인지, 사례를들어가며이야기해보시오.
-만약당신이교감이라면, 문화를개선하기위하여무엇을하겠는가?
-변화를위한장단기전략을설명해보시오.
변화의재인식-당신학교문화의중핵가치를구체적으로설명해보시오.
-문화는학생의성장과성취에어떠한영향을주는가?
학교문화의변화
조직문화VS 조직풍토조직문화VS 조직풍토
.
조직문화
: 공유
가치
및
기본
가정
, 규범으로
구성
.
조직풍토
: 행동에
대한
공유된
인식에
초점
※ 강력한 조직문화는 조직효과성을 증진 또는 방해하기도 한다 .
문화의 효과성은 환경적인 제약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
.
문화는
조직간의
차이를
만든다
.
.
문화는
조직에
정체감읁
제공한다
.
.
문화는
집단에
대한
헌신읁
촉진한다
.
.
문화는
사회체제의
안정성읁
증진한다
.
.
문화는
적절한
행동
표준읁
제공한다
.
조직문화와조직풍토의특성비교조직문화와조직풍토의특성비교
조직문화
조직풍토
학문분야
연구방법
추상성
수준
공유지향성
인류학과
사회학
민속학적
기법
언어적
분석
추상적
가정과
이념
심리학과
사회심리학
조사연구
다변인
통계
구체적
행동
인식
추상적깊음암묵적가정(추상적전제)
인간성의본질, 인간관계의본질,
환경과의관계, 진리와실재의본질문화의수준추상적깊음암묵적가정(추상적전제)
인간성의본질, 인간관계의본질,
환경과의관계, 진리와실재의본질문화의수준
↑
↓
가치(바림직한것에대한개념)
개방성, 친밀감, 신뢰, 팀워크, 협동
↑
↓
얕음
규범동료들을지원하는것, 학교장을비난하지말것, 자신의훈육문제를처리할것, 동료들을알려고할것
구체적
효과적인학교문화의특징효과적인학교문화의특징
.
업무수행
방법에
대한
공유된
가치와
의견
일치
.
중핵
가치를
구현하는
영웅으로서의
학교장
.
폭넓게
공유된
신념읁
구현하는
독특한
의식
.
상황적인
영웅으로서의
구성원
.
문화변용과
문화쇄신의
의식
.
혁신과
전통
, 자율과
통제간의
균형
.
문화적
의식에서의
폭넓은
참여
교직문화의 특징 교직문화의 특징
자율성
↑ Ⅱ(집단문화) Ⅰ(혁신문화)
↓
타율성
(내부)
Ⅲ (관료문화) Ⅳ (실리문화)
폐쇄성 ← →개방성(외부).
교직문화의변화과정교직문화의변화과정
.
관료문화(Ⅲ)→집단문화(Ⅱ)+실리문화(Ⅳ)→
혁신문화(Ⅰ)
※
외부 환경변화의 소극적 , 비주체적 역할 수행
타율적인 의사결정 참여 (cf 장학문화 , 승진문화 )
교원
.
학생중심
교육보다
우월주의
사고
.
교수-학습
공조보다
교수위주의
교육활동
학교문화의변화전략
.
단위학교
자율
및
책임경영제
도입
.
학교조직의
학습조직화
구축
※ 학습조직: 학습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 기능 상태
-궁극적 기능 : 환경의 적응 , 조직의 개선 , 지식의 공유
.
성공적인
학교
개혁은
구조
개혁이
아니라
문화륹
변
화시키는
데
있다
.
.
문화의
변화에
중요한
것은
협동이며
, 교장의
역할은
비전의
창시가
아니라
비전의
촉진자이다
.
변화의저해요인변화의저해요인
.
폐쇄성(보수성
, 현실지향성)
.
안정성(온실보직
, 법적보호조직)
.
비가시성(교육결과의
총체적
질
관리
)
.
이중성(전문적
관료조직
, 이완결합조직
)
.
개인주의(협업시스템
부재
)
.
집단
이기주의
(갈등유발
, 학습권
침해
)
.
무관심(타율적
자기개발
)
.
갈등(불신, 배려
및
관심
미흡
)
학교문화변화시교장의역할학교문화변화시교장의역할
.
협동하여
작업핝
것
.
교사들에
대해
잘
알
것
.
많은
일읁
하려
하지
말
것
.
교사와
학생으로부터
배욵
것
.
다른
사람의
의견읁
물어
볼
것
.
새로운
아이디어륹
받아들읹
것
.
서류보다
사람읁
더
우선시
핝
것
.
사람은
한계륹
가지고
있읁
알
것
.
자신의
의사결정읁
우선시
하지
말
것
.
사람들이
열정적으로
일하도록
도욵
것
.
어떤
일은
시간이
지나야
해결됨읁
염두에
둘
것
사람차원리더십,자기개발,신뢰기술차원인프라구축, 정보공유체제학습자중심학습공동체구조차원유연한조직구조,
권한위임과업차원비전공유,
체제적사고,
협력관계교직문화의활성화방안사람차원리더십,자기개발,신뢰기술차원인프라구축, 정보공유체제학습자중심학습공동체구조차원유연한조직구조,
권한위임과업차원비전공유,
체제적사고,
협력관계교직문화의활성화방안
O 학습리더의지도성강화O 구성원의전문성개발O 리더와구성원간의신뢰조성O 지속적인학습문화구축O 유연한조직구조O 참여적의사결정, empowerment
구조차원인적차원O 학습리더의지도성강화O 구성원의전문성개발O 리더와구성원간의신뢰조성O 지속적인학습문화구축O 유연한조직구조O 참여적의사결정, empowerment
구조차원인적차원
O 학습지원정보인프라구축O 지식정보공유체제조성O 지식정보의DB화및활용O 대화와토론을통한비전공유O 체제적사고O 협력관계조성과업차원기술차원O 학습지원정보인프라구축O 지식정보공유체제조성O 지식정보의DB화및활용O 대화와토론을통한비전공유O 체제적사고O 협력관계조성과업차원기술차원
학습하는학교조직문화구축1. 교육과정(미래형교육과정)
2. 교육내용(미래핵심역량)
3. 교육방법(개인및집단, 조직학습)
5. 교육조직(동학년중심학습조직)
4. 교육평가(능력및성장참조평가)
학습하는학교조직문화구축1. 교육과정(미래형교육과정)
2. 교육내용(미래핵심역량)
3. 교육방법(개인및집단, 조직학습)
5. 교육조직(동학년중심학습조직)
4. 교육평가(능력및성장참조평가)
“
모든
사람은
세상읁
바꾸려고
생각하지만,
자기
자신읁
바꾸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톨스토이
변화의소용돌이속에는언제나사람이중심이되며,
그변화는사람이주도한다
인수합병조직개편리엔지니어링
인수합병조직개편리엔지니어링
미래사회에서요구되는우리의자세와역할은무엇인가?
토의주제미래사회에서요구되는우리의자세와역할은무엇인가?
토의주제
교직문화를활성화하기위한방안을사례를들어가며구체적으로논의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