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
고통경감, 긍지 회복, 행동과 사회적 관계 개선
내담자가 가진 정신증상의 제거, 개선, 지
연 및 정신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을 주어
환경에 잘 적응하고 대처하도록 함
가장 중요한 요인은 치료자-내담자 관계
심리치료 기본접근법-정신분석치료
정신결정론, 무의식적 정신과정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기 위한 욕망에서 동기화되며 생애 초기의 싴리성적 사건에 의해 결정
치료목표: 무의식적 갈등을 완화시켜 개인의 성격구조를 재구성하는데 있음
치료자 역할: 내담자의 자기인식과 갈등, 불만을 현실적으로 처리하고 충동적이고 비합리적인 행동을 통제하도록 도움
치료기법: 자유연상이나 꿈, 저항, 전이에 대한 해석, 자유연상, 꿈의 분석
심리치료 기본접근법-인간중심치료
인간은 합목적적이며 전진적이고 건설적이며 현실적인 동시에 신뢰할만한 존재-칼 로저스
내담자는 적극적, 능동적 존재로 치료의 일차적 책임을 진다
지금 –여기의 경험에 초점
치료목표: 내담자의 현재 직면한 문제 뿐 아니라 앞으로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성장과정을 돕는 것
치료자 역할: 친밀한 관계로 내담자 성장을 촉진하는 치료적 분위기 조성
치료기법: 반영, 명료화, 공감적 반응
심리치료 기본접근법-행동치료
인간행동은 변인에 의해 결정되며 법칙성이 있어 관련된 환경변인을 밝혀낼 수 있다면인간의 행동도 예측하고 수정할 수 있다
근거: 모든 행동은 그 행동을 전후해서 발생하는 사건의 영향을 받아 동기유발된다
치료목표: 부적응행동의 소거와 바람직한 행동을 새로
학습하도록 하는 것
치료자 역할: 문제행동의 명확한 분석,
치료자는 내담자의 모델이 됨
치료기법: 체계적 둔감법, 자기표현훈련, 모델링
행동치료-체계적 둔감법
공포 및 불안과 관련된 부적응행동의 치료기법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이완반응을 끌어낸 다음 불안을 유발시키는 경험을 상상하게 함으로써 불안유발자극의 영향을 약화시키는 방법
체계적 둔감법의 단계(Morris, 1986)
1. 이완훈련-첫 몇 회기동안 체계적인 근육이완
2. 불안위계표 작성-가장 나쁜 상황에서 아주 적은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까지 순서대로 작성
3. 체계적 둔감법 실시-완전히 이완된 상태에서 불안위계표 중 가장 적은 불안장면 상상-내담자의 불안경험 신호 시 중단-이완시작 후 불안위계를 점차 올려가서 불안위계표 중 가장 상단의 장면을 상상할 때도 이완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함
심리치료 기본접근법-인지치료
정서장애는 생활사건에 대한 인지적 왜곡으로 인함 것이다-A. Ellis
치료목표: 문제행동의 바탕이 된 비합리적 신념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신념과 가치, 태도로 대치
치료자 역할: 내담자의 REBT로의 유도, 내담자 문제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인식시킴, 합리적 인생철학을 갖도록 함
치료기법: 인지적 기법(ABCD분석), 정서적 기법,
행동적 기법
응용 심리치료-음악치료
음악을 도구로 하여 인간의 문제행동을 올바른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치료
치료목표: 음악을 통해 정신과 신체의 기능을 건강한 상태로 회복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한 것
치료자 역할: 대상자와 긍정적 관계 형성하고 치료과정 진행하기 위한 훈련과정 이수,자발적 참여자세와 책임감
비언어적 방법을 중심으로 내담자와 관계형성
치료기법: GIM(고전음악 감상 시 상상을 통해 감정상태 표출), 즉흥연주, 음악연주집단, 창작. 작곡. 노래만들기, 적극적 음악감상과 인식, 말하기 유도
응용 심리치료-미술치료
Naumberg-그림을 매개체로 한 심리치료 시도
Kramer-그림그리는 자체를 치료로 해성
Ulman-치료적 과정과 예술적 과정의 협력 강조
치료효과: 미술작업과정에서의 상호작용, 쉽고 지루하지 않음, 내담자의 거부감이 덜함, 필요할 때 재검토 가능, 내담자의 방어감을 줄이며 무의식적 내면의 세계를 쉽게 알 수 있음, 언어적 표현이 쉬움, 무의식적 정신세계의 표출이 쉽고 카타르시스효과로 감정교류 쉬움
치료기법: 진단적 기법(형태, 공간, 내용), 치료적 기법(테두리법, 출발그림, 난화상호이야기 만들기, 콜라주 기법, 역할교환법, 색채선택법, 그림완성법, 핑거페인팅, 조소활동법
응용 심리치료-놀이치료
M. Klein-놀이는 언어가 발달되지 않은 아동의 경험이나 정서, 복잡한 사고의 표현의 수단.
-정상적 아동도 놀이상황의 경험으로 도움 가능
A. Freud-정신분열증 아동에게 도움
Levy-Release Therapy(비참한 겸헝의 재연)
Solomon-Active Play Therapy(긍정적 방향의 놀이)
V. Axline-놀이치료의 이론화, ‘비지시적 놀이치료’
인간중심, 아동중심 놀이치료
치료목표(아동): 아동의 환경적응 능력 함양, 아동의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주위환경개선
치료자 역할: 아동의 개성 존중, 균형적이고 신중한 심리상태 유지, 아동의 지금 이순간의 경험에 주의를 기울일 것, 치료자 개인 한계 인식, 유머 감각, 자기탐색
놀이치료 기법
1.관계 놀이치료(Hendricks)
-치료사와 아동의 관계에 초점. 심리적 상처의 극복
과 바람직한 인간관계 모델을 배움
2. 게임놀이치료
-’as if’의 가정 아래 규칙, 자율적 통제, 정서적 통제,
지시따르기, 사회적 기술 습득의 기회 제공
-대화게임, 자아고양게임
3. 모래놀이치료
-모래와 작은 모형을 매개체로 아동의 의식과 무의식
을 연결지음으로써 치료가 이루어지는 과정
-심리적 부담감 적고, 자유로운 표현, 강한 충동표출
극심한 스트레스의 현대적 치료
현대인들은 경쟁, 소외 등의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불안장애, 우울증 등의 문제에 쉽게 노출됨
항우울제 등의 처방의 제한점이나 문제점 보완을 위한 새로운 치료접근법이 요구됨
최근의 치료접근법으로는 자가치유 메커니즘을 활용하는 것(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과정, 정상심장박동훈련, 생체시계조절 등), 새로운 항정신성 의약품의 개발 및 접근 용이성, 대체의학적 치료법(요가, 전통중국의학, 무속치유, 기공, 명상, 최면, 바이오 피드백 등)이 있다.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과정 (EMDR)
교통사고, 강간과 같은 예기치 못한 사건에 무방비상태로 노출된 후 극심한 불안, 공포, 악몽에 시달리는 PTSD와 같은 불안장애에 가장 효과적 치료법
장기폭로치료(PE)보다 효과가 빠르고 치료기간 짧음
플래시 백, 침입하는 부정적 사고가 줄어듬
운동선수의 슬럼프, 연에활동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도 효과적임
강간, 사별, 사고 등의 PTSD환자 중 84~90%가 3회 치료로 완치
개인중심, 외상중심 심리치료로 2세부터 전 연령층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과정-원리
과거의 부정적 경험을 통해 가지게 된 신체정보를 재처리하도록 도움으로써 고통을 주는 기억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준다-정보처리모델
끔찍한 사건이나 강렬한 경험은 뇌의 정보처리시스템을 교란하고 마비시켜 처리되지 않은 상태로 뇌의 변연계(주로 편도체)에 고스란히 저장됨
고통스러운 기억의 단편을 떠올림으로써 그 기억이 저장된 신경계에 자물쇠를 열고 들어간 뒤, 안구운동과 같은 양측성 자극을 주어 뇌의 정보처리시스템을 활성화시켜 얼어붙어있는 외상 기억의 처리가 다시 일어나도록 하는 것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과정-단계
1. 병력조사단계
2. 준비단계: 라포-설명-선호자극선정-의자배치-은유적 표현-안전지대-멈춤신호 정하기
3.평가단계: 최악의 이미지 선정-인지-정서
4. 민감소실단계:외상장면 상상-안구운동 실시(1SET 24~30회)-I, C,E, BS의 변화-양측성 자극-과정계속-SUDs=0이면 다음단계로 진행
5. 주입단계: 대표기억과 긍정적 인지 연결
6. 신체검색단계: body scan-p강화/n재처리
7. 종결단계: SUDs=0인 경우 VoC를 물음
8. 재평가단계: 다음 회기 시작 시 실행(목표기억에 대한 SUDs와 ㅍVoC를 기억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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