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 루소의 교육 사상 & 생애
1.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의 생애
-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는 1712년 6월 28일 스위스의 제네바 공화국에서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루소를 출산한 지 9일 만에 숨졌는데, 이 일로 인하여 아버지에 의해서 키워지게 된다. 그가 10살 되던 해에 그의 아버지와 형이 가출하자 삼촌에게 맡겨졌으며, 다시 삼촌은 그의 교육을 보세이의 목사 랑베르시에게 부탁하였다. 13세 되자 공증인 사무실에 서기로 일하다가 해고되어 판각 견습공으로 일하였다. 루소는 16세가 되던 해 봄, 제네바를 떠나 3년 동안 여러 지방을 다니다가, 한 천주교 신부의 소개로 1731년 10월 샹베리 마을로 돌아와 귀부인 봐랑을 만나게 되었다. 루소는 미모와 재물을 갖춘 28세의 그녀에게 즉시 매료되고, 12년동안 봐랑부인과 살았다. 이 기간동안 집사로 일하면서 공부할 기회를 얻었으나, 10살 연상의 여인과 절반은 모자관계로, 절반은 이성관계로 살면서 그녀와의 사랑을 근친상간과도 같이 느끼게 되었으며, 이것은 결국 그에게 평생 동안 치유될 수 없는 정신적 외 상(外傷)이 되고 말았다. 그는 평생 동안 여러 명과 연애했으나, 진정한 사랑이나 결혼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루소는 1742년 파리에서 음악교사로서 힘겨운 생활을 했으며, 그 이듬해 베네치아 주재 프랑스 대사 몽테뉴의 비서가 되었다. 그러나 대사와의 잦은 충돌로 인해 일년만에 면직되고 이때부터 테레즈와 동거하기 시작하여 5명의 자녀를 낳았으나 경제적인 이유로 모두 고아원 문 앞에 버렸다. 이 일은 루소를 평생 동안 죄의식 속에서 고통받게 할만큼 그의 삶에 가장 큰 멍에였다. 1749년에는 디드로의 요청에 따라『백과전서』의 <음악>에 관한 항목들을 집필했 고, 1750년에는 학술원에서 그의 논문『학문예술론』이 당선되었으며, 1758년에는『인간 불평등 기원론』을 출판하였다. 1755년 루소는『백과전서』에 정치 경제에 관한 항목들을 썼으며 1758 년 이것들을 『정치경제론』(Discours sur l'economie politique)이라는 제목의 단행본으로 출판했다. 그러나 이때부터 그는 백과전서 파들과는 완전히 결별하는데, 『인간 불평등 기원론』에서 사유재산 제도에 대한 루소의 공격에 대해 일종의 거지 철학이라고 볼테르가 비판한 것이 결렬의 첫 번째 계기였다. 루소는 애정 소설인『신엘르와즈』(Julie, ou la nouvelle Heloise)를 시작으로『에밀, 혹은 교육에 관하여』(Emil ou de l'education)와 『사회 계약론』(Contract Social)이 1761년 여름 완성되었다. 그런데『에밀』때문에 프랑스 정부는 이 책을 소각하고 루소를 체포하도록 명령했다. 결국 그는 죽을 때까지 8년 동안 악보 베끼는 직업으로 생계를 이어 나갔으며, 1778년 7월 3일 66세를 일기로 엘무농빌에서 생애를 마쳤다.
2. 루소의 교육사상
- 루소는 주관적 자연주의를 주장한 사람으로, 그는 인간내부의 자연성에 따르는 것이 참다운 교육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감각의 훈련 및 경험, 활동에 의한 학습 등을 강조하고 아동의 자연 성을 발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주관적 자연주의의 대표자이다. 반면에 객관적 자연주의는 외 계의 자연을 중요시하고 그에 따라 교육할 것을 주장한 것으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자연현상에서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객관적 자연주의의 대표자는 코메니우스이다.
1) 이상적 인간상
- 자연적 자유와 사회적 자유를 동시에 구현하는 사람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설정하고 있다. 여기서 자연적 자유란, 타락한 사회적 관습과 제도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하는 것인 동시에 선한 자연적 본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리고 사회적 자유란, 인간이 고립된 채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주체적으로 맺은 사회적 계약이나 약속․제도․법 규․도덕 등을 준수하며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2) 교육목적
① 자연인의 양성
② 도덕인의 양성
3) 교육방법
① 합자연의 원리 : 인간의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을 하여야 한다.
② 주정주의의 교육 : 서적을 통한 독서와 언어교육 즉, 생활의 원리를 통한 교육과 감각훈련을
통해 느끼고 깨달아 가는 방법의 교육을 하여야 한다.
③ 실물교육 : 실물을 사통한 시청각방법에 의한 직관주의적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④ 소극적 교육 : 학습은 아동의 자연발달 순서에 따라야 하는데, 이것은 아동이 학습할 준비가
되었을 때 또는 학습할 필요를 느꼈을 때 실시해야 함을 말한다.
⑤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 아동의 자연성 계발을 위해서는 흥미위주의 자발성 존중, 자유
교육, 개성존중의 원리를 중시하여야 한다.
⑥ 교육의 3요소
- 자연:인간 내면의 자연성
- 인간:인간에 의한 인간교육
- 사물:인간 주위의 자연환경
⇒ 세가지가 일치될 때 가장 바람직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4) 교육내용 : 지식의 체계에 반하여 생활의 원리를 중시하였다.
5) 이상적인 교사의 역할
① 이상적인 교사는 자연의 원리․질서를 잘 이해하고, 그 교육적 힘을 잘 이용할 줄 아는 교
사와 아동의 성장․발달의 과정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교사이다.
② 안내자의 역할:교사는 아동의 학습과정에서 항상 존재하면서도 눈에 띄지 않으며, 아동의
바람직한 인성과 성격을 형성하기 위하여 적합한 학습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③ 조력자의 역할:교사는 지식을 주입하는 대신 한 발 뒤로 물러서서 아동이 스스로 지식을
발견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④ 고무-자극의 역할:아동이 환경과 교류하면서 성장하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아동의
발달수준에 알맞은 관심의 대상을 포착하여 아동의 활동을 격려․촉구해야 한다.
6) 루소 교육사상의 특징
① 루소는 성선설의 입장에서 인간의 본성을 선하다고 보고, 인간의 타고난 자연성을 바탕으로
한 자연주의 교육설을 주장하였다.
② 인간은 자연 그대로 있을 때 참으로 선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③ 식물은 재배에 의하여 생육되고 사람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이 된다고 보았다.
→ 성장으로서의 교육관
④ 교육에 있어서 개성과 자율, 자기활동을 강조하였다.
⑤ 평등사상과 신념 아래, 국가의 관리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을 이상적 교육으로 간주하였다
⑥ 교육을 아동의 생득적 특징과 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및 내적, 자연적
발전으로 보았다.
⑦ 아동의 능력을 기르기 위한 근로교육, 수공업 작업을 중시했다.
3. 루소의 대표적 저서
1)「에밀」
- 제1편 1~5세:총론과 유아기
⇒ 모친에 의해 양육되어지는 시기로 어린이의 자연적인 활동과 자유로운 할동을 보장해야
하며, 아동은 맨발로 걷고 냉수마찰로 자연조건을 이겨내야 한다.
- 제2편 6~12세:아동기
⇒ 언어의 습득과 감각의 훈련을 통해서 말하기와 오관의 감각기관을 연습해야 하며, 이
시기에 있어서 외계의 사물은 직관과 경험에 의해 학습된다. 루소는 유아기, 아동기까지
의 지식 습득을 거부하여 아동의 독서금지를 주장하였다.
- 제3편 13~15세:소년기
⇒ 이 시기는 지식의 수련시기로 자연과학, 노작교육, 자기활동주의, 발견주의 활동을 주장하였다. 직관주의 교수법, 자기활동의 학습법, 생활활동의 원리에 의한 교수법, 아동의 호기심을 유발 등을 주장하였다.
- 제4편 16~20세:청년기
⇒ 도덕교육, 종교교육, 공동생활 교육의 시기이다.
- 제5편 여자교육론(소피)
⇒ 루소의 여성교육관은 소극적이어서 여성교육을 불필요하다고 보았다.
4.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1) 교육사적 의의
① 현대 교육방법의 기초가 되는 성장의 원칙․아동활동의 원칙․개성화의 원칙을 제시하였다.
② 자연의 질서에 따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활동→경험→지식의 4단계를 제시하였
다.
③ 교사의 임무를 학습을 강제로 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자연의 질서를 따르도록 지도하는
것으로 보았다.
④ 교사가 직접 아동에게 질책이나 체벌 또는 칭찬이나 상을 주어서 아동의 행위를 조정하는
대신에 아동 스스로 자신의 행동 결과를 반성하여 고통을 느끼게 하라고 주장하였다.
2) 교육사적 한계
① 기존의 국가, 사회, 제도를 무조건 악하다고 보았다.
② 지나친 소극적 교육으로 인해 자유방임주의로 흐르는 경향이 있었다.
③ 가정교육을 중시하고 학교교육을 경시하였다.
④ 일반도야를 강조한 나머지 직업도야를 배척했다.
⑤ 개인교육에 주력하여 사회적인 측면이 무시되었다.
'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높임법이란? (0) | 2017.04.23 |
---|---|
나라 조사 - 미국 (0) | 2017.04.17 |
우리 시도의 지도 그리기 (0) | 2017.04.10 |
친환경적인 EM(Effective Microorganism) 활용 (0) | 2017.03.29 |
혼인과 이혼 -법과 사회 (0) | 2017.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