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 코메니우스 비교
몬테소리 와
코메니우스
목차
1. 코메니우스
- 생애
- 역사적 배경
- 교육사상
-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저서소개
2. 몬테소리
- 생애
- 역사적 배경
- 교육사상
-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저서소개
코메니우스의 생애
코메니우스의 역사적 배경
▶시대적 배경
코메니우스가 생존하고 있던 16세기 중엽부터 17세기에는 중세기 문화에서 현대 과학사상이 발전하기 시작하였던 전화기적 시점이었다. 이 시대는 스콜라 사상, 문예부흥, 종교개혁 사상이 혼재되어 새로운, 보수적이며 진보적인 문화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혼합된 문화적 유산과 사상들이 전통적인 사회 환경과 풍토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새로운 과학운동이 태동하게 된 원인이 되었다. 이와 같은 새로운 과학운동에 의하여 사물의 진리와 지식의 개념이 새롭게 형성되기 시작하였고 부정확하던 전통적인 사상과 지식으로부터 점진적으로 벗어나게 되었다.
*스콜라 사상 : 스콜라사상은 그리스도교 신앙을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에 의하여 설명하고 조직화하며 동시에 그것을 우주의 자연법칙과 일치하려는 시도에서 시작. 제기되어오던 의심과 회의를 불식하기 위해 그리스도교 신앙을 철학적 이론과 주고로 체계화하려는 시도로, 철학의 주요한 목적은 이성이 적합한 대상에 영향을 미치게 될 때 필연적으로 신앙을 보조하여 신앙의 교리를 확중해야 하는 것이었다.
▶ 시대적 배경 - 르네상스
• 중세와 근세 사이(14~16세기)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 운동.
•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 고대의 그리스.로마 몬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
• 사상. 문학. 미술. 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
▶ 학문적 배경 - 실학주의
• 17세기에 들어서면서 자연과학과 철학의 발전에 힘입어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을 도입.
• 실학주의적 교육관 : 그 자체를 알고, 사물 그 자체를 탐구하여야 하며, 사물의 본성으로부터 배운다.
• 종래 중세의 예속적 인간상에서 탈피하여서 자기 자신이 이성을 찾고자 하는 노력으로 해석.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인간관
기독교적 세계관에 입각해 인간을 합리성을 가진 피조물로 신의 형상으로서 인간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을 지녔으나 타락으로 인해 죄를 범하였을 뿐만 아니라, 본래적인 하나님의 형상을 상실하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교육’을 타락한 인간성에서 본래적이고 고유한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되는 과정이라 보았다.
2) 자연관
코메니우스는 ‘자연’을 인간의 본래적인 이상이 인간이 회복되어야 할 일차적이며 근본적인 상태로서 아담과 하와의 불순종으로 타락하기 이전의 상태(즉, 신이 창조한 최초의 원형 상태)로 보았다.
자연과 인간을 병행하는 과정에 근거하여 완전한 교수법 모양을 제시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하여 이를 토대로 참된 교수법을 정립하려 했으며 인간과 자연과의 상호관계성 속에서 파악하려고 하였다.
3) 지식관
코메니우스는 교육사상에 있어서 ‘앎’과 ‘앎의 과정’에 대해 경험론적․합리주의적 입장을 취한다. 그에게 있어 ‘앎’이란 사물의 존재를 아는 것을 의미한다. 앎의 대상인 지식 획득 과정은 감각적 인지단계, 내면적 지각 단계, 의사소통 단계를 거쳐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코메니우스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일반 유아 교육에 끼친 영향
(1) 아동중심교육: 인위적이고 형식적인 것을 지양하고 아동의 흥미나 동기와 같은 아동 내 적인 것의 가치를 인식하기 시작하였다는 점
(2)발달 단계설: 학습자의 발달에 따라 교육이 달라져야 한다는 점.(발달에 적합한 교육)
(3)놀이의 중요성: 놀이나 작업의 기회 제공하면 심신이 건강하게 된다고 함.
(4)학습의 가치: 행함.(활동적인 생활이 참다운 생활이며 나태함을 살아 있는 인간의 죽음이 라고 함)
(5) 지식의 획득 방법: 감각을 통해서 얻음.
(6) 시각적 교수방법 : 시각적 방법의 효시가 됨.
(7) 통합교육: 범지학의 기본 전제는 통합교육의 이론적 근거와 일맥상통함.( 전통적인 교과 혹은 지식체계에 의한 구분에서 타피하여 학습자의 흥미, 문제, 주 제를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코메니우스는 신에 의하여 창조된 만물은 기원이 같고, 속성들 간에 공통된 점이 있고 불가피 한 관계성이 있으므로 모든 것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음.
(8)유아교육사상의 기초를 확립; 감각적 실학주의자로서 근대교육의 아버지라 불리 움.
(9)아동심리에 바탕을 둔 과학적인 교수방법의 제시자, 공교육제도의 선구자, 남녀평등교육과 국제적인 교육의 주창자, 유치원교육 ,( 성인교육, 노인교육)의 정립자.
코메니우스의 저서
세계도회(orbis sensualium pictus)
『세계도회』는 17세기의 실학주의 직관교수론의 선구자인 J.A.Comenius(1592-1670)의 저서이다. 세계 최초의 그림책으로 불리는 세계도회에 담긴 기본 원리는 어린이들의 감각적 지각력과 기능을 중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린이들에게 말을 가르칠 때 교사가 실제로 본 것을 분명하게 제시하면, 그들은 즉각적으로 언어나 행위로 반응을 나타낸다.
이 책에서는 세상에 존재하는 주요한 사물과 인간의 제반 활동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이름을 붙였다. 세계도회는 아이들이 그림을 좋아하고, 그림으로 제시된 것을 보며 즐거워한다는 것을 이용하였다. 또 사물로 향하는 아동의 주의력을 자극해서 그것을 한층 예리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지식이 감각이나 실물에 의한 방법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언어와 사물의 대응 관계를 통해 어린이는 둘 사이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의 역사적 배경
1909년에 처음으로 몬테소리 교육법이 미국에 소개되어 많은 관심과 지지를 얻음
몬테소리의 역사적 배경
▶시대적배경
- 몬테소리 교육 – 20C 초반 교육개혁이라는 시대적 흐름
과 맥을 같이하는 교육
- 당시 개혁 교육 운동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었지만 공
통적인 특징은 ‘어린이로부터의 교육’ 이었음
- 전통적인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졌던 지식 위주의 기계주
의적인 교육, 일반적인 교육적 관계, 권위적이고 억압적
인 교육 분위기, 아동보다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형식의
교육 등을 비판하고 그 대안을 실천하고자 함.
- 어린이에 대한 절대적 신뢰와 더불어 어린이 내면에
존재하는 자발적인 힘을 스스로 발현하고 자유를 신장시
키는 교육, 체험적 활동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자발
적이고 자율적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 교육을 전개
▶사상적 배경
- 몬테소리의 긍정적 아동관과 아동중심 교육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들 (루소,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듀이)
- 몬테소리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로크, 다윈, 파아제
등이 여기에 영향을 줌.
- 무의식을 강조한 프로이드 또한 몬테소리의 사상에 큰 영향
을 미쳤으며 이타르와 세강은 감각을 통한 교육과 어린이의
관찰을 중시하는 교육 방식에 영향을 줌.
- 가톨릭 신자로서 종교적 영향, 의사로서 의학, 생리 심리
학, 위생학 등도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실체에 많은 영향
을 미침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아동관
교육관
몬테소리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교육이론과 방법의 제한성에 대한 일부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를 감상적이 아닌 실제적 방법으로 존중한 몬테소리의 태도, 보상과 벌의 사용보다는 각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개별화된 교구와의 작업을 통해서 어린이들이 즐겁게 느끼고 성장하도록 한점, 관찰하는 태도를 중시한 점 등은 현대 유아교육에서 높이 평가되어야 할 점이다.
몬테소리 유아교육 방법이 지니고 있는 현대적 교육가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들은 자신의 학습 진도에 맞게 배워 나갈 수 있으며, 특수화되고 개별화된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실제적인 생활 장면을 제공함으로서 사회적 태도와 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며, 구체적인 대상과 과제에 접함으로써 현실 감각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아동들로 하여금 지도를 받는 활동보다는 자유로운 활동을 하도록 하기 때문에 아동들의 경험의 의의가 더욱 높아진다.
넷째, 풍부한 교구는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호기심과 관심을 자극하며 감각, 지각운동에 매우 유익하다.
다섯째, 몬테소리 방법은 구체적 방법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여섯째, 계획적인 훈련을 통해서 자체발달을 꾀하고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고 특수한 과제를 수행해 나가도록 하기 때문에 지구력과 집중력을 발달시킨다.
일곱째, 독립적으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독립심과 자신감이 증진된다.
몬테소리의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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