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체사레 보르자
• Cesare Borgia, 1475/76~1507
• 르네상스시대 이탈리아의 전제군주이자 교황군 총사령관. 아버지이자 교황인 알렉산데르 6세의 지원으로 중부 이탈리아의 로마냐 지방을 정복해 지배했다. 마키아벨리는 그를 이상적인 모델로 《군주론》을 집필했다.
켄타우로스 (Kentauros)
• 몸에서 말의 부분은 태양에 속하는 남성적인 힘을 나타내며, 이 힘을 다스리는 정신이 상반신을 이루는 사람 부분에 있다. 요컨대 켄타우로스는 덕성과 판단력이라는 인간의 고귀한 본성과 대비되는 인간의 저열한 본성을 상징한다.
• 군주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반인반수 (伴人伴獸)의 인물 이어야 한다.
여우 와 사자
• 군주는 짐승의 방법을 잘 이용할 줄 알아야 하는데, 그 중에서도 여우와 사자를 모방해야 합니다. 이 조언은 모든 인간이 선하다면 온당하지 못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이란 사악하고 당신과 맺은 약속을 지키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 자신이 그들과 맺은 약속에 구속되어서는 안됩니다. 필요하다면 군주는 전통적인 윤리를 포기할 태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가급적이면 올바른 행동으로부터 벗어나지 말아야 하겠지만, 필요하다면 악행을 저지를 수 있어야 합니다.
누구에게 악행을?
• 여우의 계략과 사자의 폭력은 인민이 아니라 재벌들을 겨냥해야 합니다.
‘착하게 보이는’ 리더가 성공한다
• 마키아벨리는 자비롭고 신의가 있고 인간적이고 정직하고 경건한(종교적인) 것처럼 보이는 것이 좋고, 또한 실제로 그런 것이 좋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달리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면, 군주는 정반대로 행동할 태세가 되어 있어야 하며 그렇게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군주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덕성보다 악덕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키아벨리의 주장을 현대적으로 풀이하면 ‘착한’ 리더는 성공할 수 없고 ‘착하게 보이는’ 리더가 성공한다는 것이다. 이는 사람을 판단할 때 대부분 외양을 보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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