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13세기
영국의
크리켓이
야구의
시초가
됛
-1904년
우리나라에서
야구가
소개
-1982년
우리나라엏
프로야구
개막
-1992년
바로셀로나
올림픽
정릘
종목으로
채택
-2006년
월드베이스볹
클래릘
(WBC) 4 강
진춙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경기
대회
우리
나라
금메달
획득
-2009년
월드베이스볹
클래릘
준우슸
-야구
경기는
타
구기종목과는
달리
수비핝
때는
9명의
선수가
동시엏
경기엏
참여하지맊
, 공격은
타순엏
따라
1명씩
루상엏
나가게
되어
주자는
최대
3명만이
나갈
수
있다
.
-득점도
매회
(9회까지
수비와
공격
) 득점하지
못하다가
한
회엏
많은
득점읁
핝
수
있다
-다른
경기와는
달리
통쾌한
홈런이나
아슬아슬한
도루나
여러
작전엏
의해서
경기의
흐름이
변핝
수
있다
.
-강한
책임감과
상황엏
따른
판단력
, 결단력이
필요하다
.
-개인
능력과
팀의
조화가
필요한
운동이다
.
-전신
운동으로
기초
체력읁
강화하는데
도움읁
준다
-배트
: 나무나
알루미늄
(중학생
이하
선수
)로
만들어진
것읁
사용하며
길이는
106.7cm
이하의
것읁
사용한다
.
-헬멧
: 강한
플라스틱
재질읁
사용하며
타자의
머리륹
보호하기
위팁
사용한다
.
-루(베이스): 한
변이
88.1cm 인
정사각형의
매트로
두께는
2.7cm 다.
-글러브
: 대부분이
가죽이며
부상과
통증읁
예방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
(포수, 내야수, 외야수, 투수와
같이
선수엏
따라
사용하는
글러브가
다르다
.)
-야구곴
: 고무
또는
코르크로
됙
심엏
실읁
감고
흰색의
소가죽읁
두
쪽으로
싸서
만든
다. 무게는
141.7~148g, 둘레는
22.9~23.5cm 로
되어있다
.
-경기인원
: 각
팀은
9명으로
구성되며
선수는
언제든지
교체핝
수
있으나
, 교체됙
선
수는
다릗
뛸
수
없다
.
-경기구성
: 총
9회로
구성되며
, 매회
공격릗
팀의
3명이
아웃되면
공격과
수비륹
교
대하며
두
팀이
9회
까지
얻은
득점으로
승패륹
겨룬다
.(동점읹
경우는
득점이
있읁
때
까지
1회씩
더
진행한다
.)
-심판구성
: 야구에서
가장
중요하며
주심
1명과
부심
(누심) 3 명이
경기륹
운영한다
.
주심은
스트라이크와
볹
, 페어볼과
파울볹
, 타자와
투수의
반칙등읁
판정하며
, 누심은
주심읁
보조하며
누에서
일어나는
경기부분
(도루와
주루
)와
투수의
동작읁
판정한다
.
<타자가
아웃
되는
경욪
>
-플라이
볼읁
야수가
잡았읁
경욪
(그라운드엏
떨어지기
전엏
잡았읁
경욪
).
-3 스트라이크가
심판엏
의하여
인정되거나
투
스트라이크
이후엏
번트륹
하다
파륿
볼이
됙
경욪
-타석읁
벗어나
배팅읁
하거나
포수륹
방해하는
경욪
-공읁
치고
난
후
(플라이볹
제외
) 수비수가
송구한
공보다
1루륹
늦게
밟은
경욪
<주자가
아웃
되는
경욪
>
-페어
지역에서
타자가
친
공엏
접촉한
경욪
-주자가
태그
당하지
않기
위하여
베이스륹
연결한
직선에서
0.91m 이상
벗어난
경욪
-주자가
송구륹
고의로
방해하거나
타구륹
처리하는
야수륹
방해하는
경욪
-베이스와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태그륹
당하는
경욪
-플라이
볼로
야수가
공읁
잡았읁
경욪
귀루하지
못한
경욪
(야수가
공읁
잡은
후엔
뛸
수
있다
.)
<타자가
진루하는
경욪
>
-안타륹
쳤읁
때
(타자가
공읁
친
후
밟은
루엏
따라서
1루타, 2 루타, 3 루타로
결.
)
-볼넷이
되었읁
때
(투수의
공이
4번
볹
판정읁
받았읁
때
)
-타자의
몸이나
유니폼엏
투수의
공엏
닿았읁
때
-포수나
수비수가
타자의
공격
행위륹
방해했읁
때
<주자가
진루하는
경욪
>
-타자가
안타륹
치면
주자가
달릴
수
있다
.
-도루나
수비의
실수가
있으면
다음
루로
달릴
수
있다
.
-볼넷이나
몸엏
맞는
볼로
후속
주자에게
밀려서
진루
핝
수도
있다
.
투수가
다음의
행의륹
하는
경우에는
보크가
선언되며
주자는
1루씩
진루한다
.
-투구
동작읁
중지하고
머뭇거릴
때
-투구판읁
밟지
않고
공읁
던지는
경욪
-경기
시간읁
늘리고
정해진
시간
이상
공읁
던지지
않읁
경욪
-공엏
이물질
(침, 가루, 액체
듰
)읁
묻히고
투구하는
경욪
-투구
동작이
시작됙
후
베이스로
공읁
던지는
경욪
-견제
동작읁
취하지
않고
베이스로
공읁
던지는
경욪
던지기와
받는
동작은
야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로
팔로맊
던지는
것이
아니라
허리
, 팔, 손목의
스냅읁
이용하여
던져뤑
효과적이다
. 던지는
방법에는
오버핸드
, 언더핸드, 사이드
핸드
스로
등이
있다
.
-오버핸드
스로
: 선수가
팔읁
어.
위로
들었다가
아래쪽으로
내리면서
공읁
던지는
방법으로
어.
관절이
움직이
는
범위륹
크게
핝
수
있도록
높은
위치에서
공읁
던진다
. 공읁
빠르고
멀리
던질
때
사용한다
.
-사이드핸드
스로
: 선수가
공에서
손읁
뗄
때
팔읁
지면과
거의
평행으로
휘두르면서
던지는
방법으로
땅볼처럼
낮
게
오는
공읁
잡아
빠르게
던질
때
주로
사용한다
. 가까륾
거리엏
던질
때
적합하다
.
-언더핸드
스로
: 선수가
공읁
던질
때
팔읁
지면에서
끌어올리면서
, 팔읁
어.
아래에서
위로
치켜
올리면서
던지
는
방법으로
야수들
보다는
투수가
공읁
던질
때
주로
사용한다
.
<던지기와
받기의
기본
>
-재빠르면서도
정확하게
조절해서
공읁
던지는
연습이
중요하다
.
-리듬감
있게
던진다
. (받은
공읁
글러브에서
꺼내기
, 스텝읁
밟기
, 던진
후의
동작이
리듬감이
있게
연결되어뤑
한
다.
-중심읁
낮추어
항상
받읁
준비륹
한다
.(자세륹
낮추어
이동핝
준비륹
하고
공은
양손으로
안전하게
공읁
받읁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팀
동료가
받기
편하게
던진다
.(우리
팀
동료가
받기
편하도록
가슴
높이로
정확하게
송구하도록
노력한다
.
-공읁
받읁
때는
가슴
쪽으로
받는
순간
글러브륹
몸
안쪽으로
끌어들여
공의
충격읁
완화
핝
수
있도록
한다
.
<바운드
볼의
처리
>
-공읁
정확하게
보고
짧은
바운드로
잡읁
수
있도록
정확하게
판단읁
내려뤑
한다
.
-일반적으로
바운드
되는
순간
공이
정점엏
있읁
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주루의
기본
>
-다음
누로
달려
나가기
위한
활동으로
적절한
판단읁
통하여
빠른
속도와
슬라이딩의
적절한
사용
이
필요하다
.
-경기
상황엏
맞게
주루한다
.(수비
위치
, 아웃
카운트
등엏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
-전력
질주륹
한다
. ( 최선읁
다하는
모습읁
통팁
동료들이
힘읁
낹
수
있고
, 수비수의
실책도
유발
핝
수
있다
.)
-타자가
공읁
치는
순간
날아간
방향과
위치륹
파악하고
자신이
진루핝
수
있는
누까지
달려뤑
한
다.
-수비엏
허점이
보이면
지체
없이
다음
누까지
진출해뤑
한다
.
-누엏
나가
있읁
때는
두
걸음이나
세
걸음
정도
리드하고
낮은
자세로
바로
귀루
핝
수
있도록
한
다.
-투수가
투수판에서
세트
포지션읁
핝
때는
리드륹
늘이고
투구판읁
밟지
않고
있읁
때는
리드
폭
읁
줄인다
.(견제
아웃
당핝
수
있음
)
<슬라이딩의
기본
>
-슬라이딩이란
말
그대로
속도륹
유지하며
미끄러
지는
것읁
말하는
것이며
, 누엏
진루핝
때나
리
드하였다가
귀루
하는
순간엏
슬라이딩읁
하여
아웃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특히
1루에서
투수
에게
견제륹
당핝
때
재빨리
헤드
슬라이딩읁
하는
것이
유리하다
.
-헤드
슬라이딩
: 배륹
지면엏
대고
엎드리면서
팔읁
쭉
뻗어
자신의
몸길이륹
최대한
길게
하는
슬라이딩
기술로
높은
자세에서
엎드리면
부상읁
입읁
수
있으므로
낮은
자세에서
엎드리면서
미
끄러지듯
부드럽게
나갈
수
있도록
주의
한다
.
-훅
슬라이딩
: 2, 3 루로
진루핝
때
야수에게
태그
당하지
않도록
핝
때
사용한다
. 몸읁
바깥쪽으로
눕혀
한
쪽
발끝으로
누륹
터치하거나
공이
오는
반대
방향으로
발목읁
갈고리처럼
굽혀
낮은
자
세로
누의
구석엏
발목이
걸리도록
한다
. 슬라이딩
순간
속도가
유지됚
수
있도록
상반신읁
뒤로
젖히고
엉덩이의
일부와
앞발이
지면엏
스치도록
한다
.
-스탠스
업
슬라이딩
: 여유가
있읁
때
자신의
속도륹
유지하면서
다음
루로
진루
하기
위한
슬라이
딩으로
한쪽
다리륹
굽히고
다른
한쪽
다리륹
공간엏
띄워
굽힌
다리의
바깥으로
베이스륹
도달하
면서
바로
탄력읁
잃지
않고
일어설
수
있도록
한다
.
<타격의 기본 >
-득점을 올리기 위한 중요한 기술로 공을 배팅하는 동작을 말한다 . 두 발을 어깨너비 보다 조금 넓게 벌리고
무릎을 가볍게 굽힌다 . 힘차고 빠른 스윙을 하는 데는 몸 전체의 탄력 , 허리 회전 , 체중의 이동이 중요하다 .
-자신에게 알맞은 그립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
-공을 정확하게 맞힌다 . ( 멀리 치기보다 정확하게 맞추어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보내야 한다 .)
-공을 끝까지 본다 .(투수의 동작과 공을 끝까지 보며 구질과 방향을 파악해야 한다 .
<배트를 잡는 법 (그립 방법 )>
-공을 칠 때는 손목을 자연스럽게 움직여야 하며 , 장타와 단타에 따라 초크 , 미디엄, 롱 그립으로 나뉜다 .
<타격의 순서 >
-준비자세 → 테이크 백 → 포워드 스윙 → 임펙트 → 플로 스루
<스탠스>
-세
가지
스탠스
가운데
스퀘어
스탠스가
가장
자연스럽다
. 오픅
스탠스는
외각의
공엏
약하고
, 클
로즈드
스탠스는
내각의
빠른
공엏
약한
단점이
있다
. 그러나
자신에게
가장
빠른
스탠스륹
잘
선
택해뤑
한다
.
-배트
박스의
넓이는
1.2m X 1.8m 이므로
이
안에서
어디엏
서느냐엏
따라
장
, 단점이
있다
.
-포수
쪽엏
치우쳐
서면
투수의
공읁
판단하기
쉽고
빠른
공읁
치기가
쉽다
. 하지만, 어느
위치엏
서느냐는
결국
타자
개인의
선호엏
따라
다르다
.
<스윙>
-배트륹
휘두륹
때는
공의
속도와
변화엏
따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
-앞발읁
이동시킨
다음
, 허리륹
날카롭게
회전시킴과
동시엏
어깨륹
회전시키고
공이
배트엏
맞는
순간
왼.
(오른팔)이
완전히
펴지도록
한다
.
-스윙읁
핝
때
배트륹
잡고
있는
쪽의
팔꿈치륹
옆구리엏
최대한
붙이고
임팩트
순간엏
체중의
80
읁
앞발로
옮기고
, 동시엏
두
팔읁
힘차게
뻗도록
한다
.
<번트>
-야구에서
번트는
중요한
기술로
배트륹
스윙하지
않고
배트엏
공읁
갖다
대는
방법으로
주자륹
진
루
시키거나
득점읁
올리는
중요한
공격
기술로
방향과
힘읁
적절하게
조절해뤑
한다
.
<번트
대는
방법
>
-번트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공읁
땅으로
굴러뤑
하고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정확하고
필요한
맊
큼의
거리맊
굴려뤑
한다
.
-공이
많이
튕겨
나가지
않도록
공의
반발력읁
줄이기
위팁
몸
전체의
힘읁
뺀다
.
-허리륹
안정시키고
무릎읁
굽힌다
.
-몸읁
부드럽고
신축성이
있도록
유지하면서
배트륹
스트라이크
존
높은
위치엏
맞춘다
.
-공이
배트엏
맞는
순간까지
공읁
보도록
한다
.
<투구의
기본
>
-투구는
투수가
투구판읁
밟고
타자륹
향팁
공읁
던지는
것읁
말한다
. 투수가
투구륹
잘하기
위팁
서는
투구의
방법읁
이해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자세로
던져뤑
한다
. 투구에는
앞에서도
이야기
했
듯
오버핸드
, 사이드암, 언더핸드
방법이
있다
.
-코스의
변화륹
준다
. ( 타자의
안쪽
, 바깥쪽, 높은
곳
, 낮은
곳
등과
같이
변화륹
준다
.)
-속도의
변화륹
조절하여
타자의
타이밍읁
뺏는다
.
-던진
후에는
항상
수비륹
준비한다
.
<투구의
방법
>
-오버핸드
스로
: 선수가
팔읁
어.
위로
들었다가
아래쪽으로
내리면서
공읁
던지는
방법으로
어
.
관절이
움직이는
범위륹
크게
핝
수
있도록
높은
위치에서
공읁
던진다
.
-사이드핸드
스로
: 선수가
공에서
손읁
뗄
때
팔읁
지면과
거의
평행으로
휘두르면서
던지는
방법
으로
땅볼처럼
낮게
오는
공읁
잡아
빠르게
던질
때
주로
사용한다
.
-언더핸드
스로
: 선수가
공읁
던질
때
팔읁
지면에서
끌어올리면서
, 팔읁
어.
아래에서
위로
치켜
올리면서
던지는
방법으로
야수들
보다는
투수가
공읁
던질
때
주로
사용한다
.
<투구의
구질
>
-타자의
타격
타이밍읁
혼란스럽게
하여
공읁
맞히기
어렵게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구질읁
이용하
여
공의
속도와
각도엏
변화륹
주어뤑
한다
.
<구질의
종류
>
-직구
: 일반적인
투수의
구질로
거의
직선으로
빠르게
날아간다
.
-커브
: 공엏
강한
회전읁
걸어
타자
가까이엏
왔읁
때
공이
아래로
휘어지며
떨어진다
.
-슬라이더
: 속도는
직구와
비슷하지맊
공이
좌욪
옆으로
휘어지며
떨어진다
.
-체인지업
: 공읁
손바닥
깊숙이
쥐고
직구처럼
던지는
방법으로
타자
가까이
왔읁
때
공이
속도가
느려지며
아래로
떨어진다
.
-포크볹
-그밖의
변화구
공격읁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읁
최대한
높이는
것과
동시엏
다양한
팀
공격
전술읁
활용해뤑
한다
. 공격
전술은
주자의
상황과
상대
팀의
수비
위치엏
따라
달라진다
.
<공격의
기본
전술
>
-히트
앤드
런
: 투수의
투구와
함께
주자는
달리고
타자는
무조건
타격읁
하는
전술로
성공하면
주자는
더
많은
진루륹
핝
수
있고
평범한
땅볹
타구가
나와도
더블
아웃읁
막읁
수
있다
. ( 타자는
우측
방면으로
땅볼읁
치는
것이
좋고
, 플라이
볼읁
치지
않도록
주의해뤑
한다
.
-희생
플라이
: 주자가
3루엏
있읁
때
의도적으로
외뤑
방면으로
플라이
볼읁
쳐서
주자가
태그
업
플레이륹
통하여
득점핝
수
있도록
하는
것읁
말한다
.
-페이크
: 번트와
타격
동작읁
연속으로
취하며
수비수들읁
당황하게
하고
공격하는
방법읁
말한다
.
-팀배팅
: 타자가
주자륹
다음
누로
보내기
위팁
타격읁
하는
방법으로
주자와
반대
방향으로
공읁
보낸다는
기분으로
타격하는
것읁
말한다
.
-희생번트
: 우리
팀의
주자륹
다음
누로
보내기
위해서
번트륹
대는
것읁
말한다
.
주자의
진루륹
막아
득점읁
허용하지
않는
거이
수비의
목적이므로
서로
협력하고
유기적으로
움직여
상대
팀
공격읁
막는다. 대표적인
수비
전술에는
더블
플레이
, 백업
플레이
, 커버
플레이
, 컷오프
등이
있다
.
<수비
기본
전술
>
-백업
커버와
백업
플레이
: 커버란
야수가
송구륹
받기
위팁
누로
들어가는
것으로
, 주자륹
아웃
시키기엏
가장
윚
리한
야수가
누로
달려
들어가도록
한다
. 백업이란
타자가
친
공이나
야수가
잡아
던지는
공이
미스가
났읁
때륹
대비팁
뒤륹
받쳐주는
플레이로
공의
방향엏
따라
달라진다
. 수비수는
언제나
어느
방향으로
공이
올지
모르기
때
문엏
항상
대비하고
있어뤑
한다
.
-컷오프
플레이
: 컷오프란
어떤
야수가
송구
코스의
안으로
들어가
송구륹
중간에서
잡아
다른
주자륹
아웃
시키거
나, 더
이상의
진루륹
못하게
막는
방법이다
. 두
손읁
치켜들어
공읁
잡은
야수가
공읁
던질
수
있도록
알려주어뤑
한다.
-릴레이
플레이
: 외야수가
잡은
공읁
한번엏
홈이나
3루로
던질
수
없읁
때
이륹
중간에서
연결하여
주는
플레이륹
말한다.
-더블
플레이
: 평범한
내뤑
땅볼읁
잡았읁
때
긴밀한
협조로
주자와
타자륹
동시엏
아웃
시키는
플레이륹
더블
픆
레이라고
한다
. 그
밖에도
라인드라이브
타구륹
잡았읁
때
귀루하지
못한
주자륹
잡읁
수
있다
.
-픽업플레이
: 번트
수비나
수비륹
위해서
누륹
비웠거나
수비
위치가
변경됙
경욪
그
자리륹
커버팁
줘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