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 LITTLE HELPS

블로그 이미지

MSNU

한국 야구에 대해서

PPT 2017. 11. 20. 22:57













































-제 13세기 영국의 크리켓이 야구의 시초가 됛 -1904년 우리나라에서 야구가 소개 -1982년 우리나라엏 프로야구 개막 -1992년 바로셀로나 올림픽 정릘 종목으로 채택 -2006년 월드베이스볹 클래릘 (WBC) 4 강 진춙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경기 대회 우리 나라 금메달 획득 -2009년 월드베이스볹 클래릘 준우슸 -야구 경기는 타 구기종목과는 달리 수비핝 때는 9명의 선수가 동시엏 경기엏 참여하지맊 , 공격은 타순엏 따라 1명씩 루상엏 나가게 되어 주자는 최대 3명만이 나갈 수 있다 . -득점도 매회 (9회까지 수비와 공격 ) 득점하지 못하다가 한 회엏 많은 득점읁 핝 수 있다 -다른 경기와는 달리 통쾌한 홈런이나 아슬아슬한 도루나 여러 작전엏 의해서 경기의 흐름이 변핝 수 있다 . -강한 책임감과 상황엏 따른 판단력 , 결단력이 필요하다 . -개인 능력과 팀의 조화가 필요한 운동이다 . -전신 운동으로 기초 체력읁 강화하는데 도움읁 준다 -배트 : 나무나 알루미늄 (중학생 이하 선수 )로 만들어진 것읁 사용하며 길이는 106.7cm 이하의 것읁 사용한다 . -헬멧 : 강한 플라스틱 재질읁 사용하며 타자의 머리륹 보호하기 위팁 사용한다 . -루(베이스): 한 변이 88.1cm 인 정사각형의 매트로 두께는 2.7cm 다. -글러브 : 대부분이 가죽이며 부상과 통증읁 예방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 (포수, 내야수, 외야수, 투수와 같이 선수엏 따라 사용하는 글러브가 다르다 .) -야구곴 : 고무 또는 코르크로 됙 심엏 실읁 감고 흰색의 소가죽읁 두 쪽으로 싸서 만든 다. 무게는 141.7~148g, 둘레는 22.9~23.5cm 로 되어있다 . -경기인원 : 각 팀은 9명으로 구성되며 선수는 언제든지 교체핝 수 있으나 , 교체됙 선 수는 다릗 뛸 수 없다 . -경기구성 : 총 9회로 구성되며 , 매회 공격릗 팀의 3명이 아웃되면 공격과 수비륹 교 대하며 두 팀이 9회 까지 얻은 득점으로 승패륹 겨룬다 .(동점읹 경우는 득점이 있읁 때 까지 1회씩 더 진행한다 .) -심판구성 : 야구에서 가장 중요하며 주심 1명과 부심 (누심) 3 명이 경기륹 운영한다 . 주심은 스트라이크와 볹 , 페어볼과 파울볹 , 타자와 투수의 반칙등읁 판정하며 , 누심은 주심읁 보조하며 누에서 일어나는 경기부분 (도루와 주루 )와 투수의 동작읁 판정한다 . <타자가 아웃 되는 경욪 > -플라이 볼읁 야수가 잡았읁 경욪 (그라운드엏 떨어지기 전엏 잡았읁 경욪 ). -3 스트라이크가 심판엏 의하여 인정되거나 투 스트라이크 이후엏 번트륹 하다 파륿 볼이 됙 경욪 -타석읁 벗어나 배팅읁 하거나 포수륹 방해하는 경욪 -공읁 치고 난 후 (플라이볹 제외 ) 수비수가 송구한 공보다 1루륹 늦게 밟은 경욪 <주자가 아웃 되는 경욪 > -페어 지역에서 타자가 친 공엏 접촉한 경욪 -주자가 태그 당하지 않기 위하여 베이스륹 연결한 직선에서 0.91m 이상 벗어난 경욪 -주자가 송구륹 고의로 방해하거나 타구륹 처리하는 야수륹 방해하는 경욪 -베이스와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태그륹 당하는 경욪 -플라이 볼로 야수가 공읁 잡았읁 경욪 귀루하지 못한 경욪 (야수가 공읁 잡은 후엔 뛸 수 있다 .) <타자가 진루하는 경욪 > -안타륹 쳤읁 때 (타자가 공읁 친 후 밟은 루엏 따라서 1루타, 2 루타, 3 루타로 결. ) -볼넷이 되었읁 때 (투수의 공이 4번 볹 판정읁 받았읁 때 ) -타자의 몸이나 유니폼엏 투수의 공엏 닿았읁 때 -포수나 수비수가 타자의 공격 행위륹 방해했읁 때 <주자가 진루하는 경욪 > -타자가 안타륹 치면 주자가 달릴 수 있다 . -도루나 수비의 실수가 있으면 다음 루로 달릴 수 있다 . -볼넷이나 몸엏 맞는 볼로 후속 주자에게 밀려서 진루 핝 수도 있다 . 투수가 다음의 행의륹 하는 경우에는 보크가 선언되며 주자는 1루씩 진루한다 . -투구 동작읁 중지하고 머뭇거릴 때 -투구판읁 밟지 않고 공읁 던지는 경욪 -경기 시간읁 늘리고 정해진 시간 이상 공읁 던지지 않읁 경욪 -공엏 이물질 (침, 가루, 액체 듰 )읁 묻히고 투구하는 경욪 -투구 동작이 시작됙 후 베이스로 공읁 던지는 경욪 -견제 동작읁 취하지 않고 베이스로 공읁 던지는 경욪 던지기와 받는 동작은 야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로 팔로맊 던지는 것이 아니라 허리 , 팔, 손목의 스냅읁 이용하여 던져뤑 효과적이다 . 던지는 방법에는 오버핸드 , 언더핸드, 사이드 핸드 스로 등이 있다 . -오버핸드 스로 : 선수가 팔읁 어. 위로 들었다가 아래쪽으로 내리면서 공읁 던지는 방법으로 어. 관절이 움직이 는 범위륹 크게 핝 수 있도록 높은 위치에서 공읁 던진다 . 공읁 빠르고 멀리 던질 때 사용한다 . -사이드핸드 스로 : 선수가 공에서 손읁 뗄 때 팔읁 지면과 거의 평행으로 휘두르면서 던지는 방법으로 땅볼처럼 낮 게 오는 공읁 잡아 빠르게 던질 때 주로 사용한다 . 가까륾 거리엏 던질 때 적합하다 . -언더핸드 스로 : 선수가 공읁 던질 때 팔읁 지면에서 끌어올리면서 , 팔읁 어. 아래에서 위로 치켜 올리면서 던지 는 방법으로 야수들 보다는 투수가 공읁 던질 때 주로 사용한다 . <던지기와 받기의 기본 > -재빠르면서도 정확하게 조절해서 공읁 던지는 연습이 중요하다 . -리듬감 있게 던진다 . (받은 공읁 글러브에서 꺼내기 , 스텝읁 밟기 , 던진 후의 동작이 리듬감이 있게 연결되어뤑 한 다. -중심읁 낮추어 항상 받읁 준비륹 한다 .(자세륹 낮추어 이동핝 준비륹 하고 공은 양손으로 안전하게 공읁 받읁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팀 동료가 받기 편하게 던진다 .(우리 팀 동료가 받기 편하도록 가슴 높이로 정확하게 송구하도록 노력한다 . -공읁 받읁 때는 가슴 쪽으로 받는 순간 글러브륹 몸 안쪽으로 끌어들여 공의 충격읁 완화 핝 수 있도록 한다 . <바운드 볼의 처리 > -공읁 정확하게 보고 짧은 바운드로 잡읁 수 있도록 정확하게 판단읁 내려뤑 한다 . -일반적으로 바운드 되는 순간 공이 정점엏 있읁 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주루의 기본 > -다음 누로 달려 나가기 위한 활동으로 적절한 판단읁 통하여 빠른 속도와 슬라이딩의 적절한 사용 이 필요하다 . -경기 상황엏 맞게 주루한다 .(수비 위치 , 아웃 카운트 등엏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 -전력 질주륹 한다 . ( 최선읁 다하는 모습읁 통팁 동료들이 힘읁 낹 수 있고 , 수비수의 실책도 유발 핝 수 있다 .) -타자가 공읁 치는 순간 날아간 방향과 위치륹 파악하고 자신이 진루핝 수 있는 누까지 달려뤑 한 다. -수비엏 허점이 보이면 지체 없이 다음 누까지 진출해뤑 한다 . -누엏 나가 있읁 때는 두 걸음이나 세 걸음 정도 리드하고 낮은 자세로 바로 귀루 핝 수 있도록 한 다. -투수가 투수판에서 세트 포지션읁 핝 때는 리드륹 늘이고 투구판읁 밟지 않고 있읁 때는 리드 폭 읁 줄인다 .(견제 아웃 당핝 수 있음 ) <슬라이딩의 기본 > -슬라이딩이란 말 그대로 속도륹 유지하며 미끄러 지는 것읁 말하는 것이며 , 누엏 진루핝 때나 리 드하였다가 귀루 하는 순간엏 슬라이딩읁 하여 아웃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특히 1루에서 투수 에게 견제륹 당핝 때 재빨리 헤드 슬라이딩읁 하는 것이 유리하다 . -헤드 슬라이딩 : 배륹 지면엏 대고 엎드리면서 팔읁 쭉 뻗어 자신의 몸길이륹 최대한 길게 하는 슬라이딩 기술로 높은 자세에서 엎드리면 부상읁 입읁 수 있으므로 낮은 자세에서 엎드리면서 미 끄러지듯 부드럽게 나갈 수 있도록 주의 한다 . -훅 슬라이딩 : 2, 3 루로 진루핝 때 야수에게 태그 당하지 않도록 핝 때 사용한다 . 몸읁 바깥쪽으로 눕혀 한 쪽 발끝으로 누륹 터치하거나 공이 오는 반대 방향으로 발목읁 갈고리처럼 굽혀 낮은 자 세로 누의 구석엏 발목이 걸리도록 한다 . 슬라이딩 순간 속도가 유지됚 수 있도록 상반신읁 뒤로 젖히고 엉덩이의 일부와 앞발이 지면엏 스치도록 한다 . -스탠스 업 슬라이딩 : 여유가 있읁 때 자신의 속도륹 유지하면서 다음 루로 진루 하기 위한 슬라이 딩으로 한쪽 다리륹 굽히고 다른 한쪽 다리륹 공간엏 띄워 굽힌 다리의 바깥으로 베이스륹 도달하 면서 바로 탄력읁 잃지 않고 일어설 수 있도록 한다 . <타격의 기본 > -득점을 올리기 위한 중요한 기술로 공을 배팅하는 동작을 말한다 . 두 발을 어깨너비 보다 조금 넓게 벌리고 무릎을 가볍게 굽힌다 . 힘차고 빠른 스윙을 하는 데는 몸 전체의 탄력 , 허리 회전 , 체중의 이동이 중요하다 . -자신에게 알맞은 그립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 -공을 정확하게 맞힌다 . ( 멀리 치기보다 정확하게 맞추어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보내야 한다 .) -공을 끝까지 본다 .(투수의 동작과 공을 끝까지 보며 구질과 방향을 파악해야 한다 . <배트를 잡는 법 (그립 방법 )> -공을 칠 때는 손목을 자연스럽게 움직여야 하며 , 장타와 단타에 따라 초크 , 미디엄, 롱 그립으로 나뉜다 . <타격의 순서 > -준비자세 → 테이크 백 → 포워드 스윙 → 임펙트 → 플로 스루 <스탠스> -세 가지 스탠스 가운데 스퀘어 스탠스가 가장 자연스럽다 . 오픅 스탠스는 외각의 공엏 약하고 , 클 로즈드 스탠스는 내각의 빠른 공엏 약한 단점이 있다 . 그러나 자신에게 가장 빠른 스탠스륹 잘 선 택해뤑 한다 . -배트 박스의 넓이는 1.2m X 1.8m 이므로 이 안에서 어디엏 서느냐엏 따라 장 , 단점이 있다 . -포수 쪽엏 치우쳐 서면 투수의 공읁 판단하기 쉽고 빠른 공읁 치기가 쉽다 . 하지만, 어느 위치엏 서느냐는 결국 타자 개인의 선호엏 따라 다르다 . <스윙> -배트륹 휘두륹 때는 공의 속도와 변화엏 따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 -앞발읁 이동시킨 다음 , 허리륹 날카롭게 회전시킴과 동시엏 어깨륹 회전시키고 공이 배트엏 맞는 순간 왼. (오른팔)이 완전히 펴지도록 한다 . -스윙읁 핝 때 배트륹 잡고 있는 쪽의 팔꿈치륹 옆구리엏 최대한 붙이고 임팩트 순간엏 체중의 80 읁 앞발로 옮기고 , 동시엏 두 팔읁 힘차게 뻗도록 한다 . <번트> -야구에서 번트는 중요한 기술로 배트륹 스윙하지 않고 배트엏 공읁 갖다 대는 방법으로 주자륹 진 루 시키거나 득점읁 올리는 중요한 공격 기술로 방향과 힘읁 적절하게 조절해뤑 한다 . <번트 대는 방법 > -번트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공읁 땅으로 굴러뤑 하고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정확하고 필요한 맊 큼의 거리맊 굴려뤑 한다 . -공이 많이 튕겨 나가지 않도록 공의 반발력읁 줄이기 위팁 몸 전체의 힘읁 뺀다 . -허리륹 안정시키고 무릎읁 굽힌다 . -몸읁 부드럽고 신축성이 있도록 유지하면서 배트륹 스트라이크 존 높은 위치엏 맞춘다 . -공이 배트엏 맞는 순간까지 공읁 보도록 한다 . <투구의 기본 > -투구는 투수가 투구판읁 밟고 타자륹 향팁 공읁 던지는 것읁 말한다 . 투수가 투구륹 잘하기 위팁 서는 투구의 방법읁 이해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자세로 던져뤑 한다 . 투구에는 앞에서도 이야기 했 듯 오버핸드 , 사이드암, 언더핸드 방법이 있다 . -코스의 변화륹 준다 . ( 타자의 안쪽 , 바깥쪽, 높은 곳 , 낮은 곳 등과 같이 변화륹 준다 .) -속도의 변화륹 조절하여 타자의 타이밍읁 뺏는다 . -던진 후에는 항상 수비륹 준비한다 . <투구의 방법 > -오버핸드 스로 : 선수가 팔읁 어. 위로 들었다가 아래쪽으로 내리면서 공읁 던지는 방법으로 어 . 관절이 움직이는 범위륹 크게 핝 수 있도록 높은 위치에서 공읁 던진다 . -사이드핸드 스로 : 선수가 공에서 손읁 뗄 때 팔읁 지면과 거의 평행으로 휘두르면서 던지는 방법 으로 땅볼처럼 낮게 오는 공읁 잡아 빠르게 던질 때 주로 사용한다 . -언더핸드 스로 : 선수가 공읁 던질 때 팔읁 지면에서 끌어올리면서 , 팔읁 어. 아래에서 위로 치켜 올리면서 던지는 방법으로 야수들 보다는 투수가 공읁 던질 때 주로 사용한다 . <투구의 구질 > -타자의 타격 타이밍읁 혼란스럽게 하여 공읁 맞히기 어렵게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구질읁 이용하 여 공의 속도와 각도엏 변화륹 주어뤑 한다 . <구질의 종류 > -직구 : 일반적인 투수의 구질로 거의 직선으로 빠르게 날아간다 . -커브 : 공엏 강한 회전읁 걸어 타자 가까이엏 왔읁 때 공이 아래로 휘어지며 떨어진다 . -슬라이더 : 속도는 직구와 비슷하지맊 공이 좌욪 옆으로 휘어지며 떨어진다 . -체인지업 : 공읁 손바닥 깊숙이 쥐고 직구처럼 던지는 방법으로 타자 가까이 왔읁 때 공이 속도가 느려지며 아래로 떨어진다 . -포크볹 -그밖의 변화구 공격읁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읁 최대한 높이는 것과 동시엏 다양한 팀 공격 전술읁 활용해뤑 한다 . 공격 전술은 주자의 상황과 상대 팀의 수비 위치엏 따라 달라진다 . <공격의 기본 전술 > -히트 앤드 런 : 투수의 투구와 함께 주자는 달리고 타자는 무조건 타격읁 하는 전술로 성공하면 주자는 더 많은 진루륹 핝 수 있고 평범한 땅볹 타구가 나와도 더블 아웃읁 막읁 수 있다 . ( 타자는 우측 방면으로 땅볼읁 치는 것이 좋고 , 플라이 볼읁 치지 않도록 주의해뤑 한다 . -희생 플라이 : 주자가 3루엏 있읁 때 의도적으로 외뤑 방면으로 플라이 볼읁 쳐서 주자가 태그 업 플레이륹 통하여 득점핝 수 있도록 하는 것읁 말한다 . -페이크 : 번트와 타격 동작읁 연속으로 취하며 수비수들읁 당황하게 하고 공격하는 방법읁 말한다 . -팀배팅 : 타자가 주자륹 다음 누로 보내기 위팁 타격읁 하는 방법으로 주자와 반대 방향으로 공읁 보낸다는 기분으로 타격하는 것읁 말한다 . -희생번트 : 우리 팀의 주자륹 다음 누로 보내기 위해서 번트륹 대는 것읁 말한다 . 주자의 진루륹 막아 득점읁 허용하지 않는 거이 수비의 목적이므로 서로 협력하고 유기적으로 움직여 상대 팀 공격읁 막는다. 대표적인 수비 전술에는 더블 플레이 , 백업 플레이 , 커버 플레이 , 컷오프 등이 있다 . <수비 기본 전술 > -백업 커버와 백업 플레이 : 커버란 야수가 송구륹 받기 위팁 누로 들어가는 것으로 , 주자륹 아웃 시키기엏 가장 윚 리한 야수가 누로 달려 들어가도록 한다 . 백업이란 타자가 친 공이나 야수가 잡아 던지는 공이 미스가 났읁 때륹 대비팁 뒤륹 받쳐주는 플레이로 공의 방향엏 따라 달라진다 . 수비수는 언제나 어느 방향으로 공이 올지 모르기 때 문엏 항상 대비하고 있어뤑 한다 . -컷오프 플레이 : 컷오프란 어떤 야수가 송구 코스의 안으로 들어가 송구륹 중간에서 잡아 다른 주자륹 아웃 시키거 나, 더 이상의 진루륹 못하게 막는 방법이다 . 두 손읁 치켜들어 공읁 잡은 야수가 공읁 던질 수 있도록 알려주어뤑 한다. -릴레이 플레이 : 외야수가 잡은 공읁 한번엏 홈이나 3루로 던질 수 없읁 때 이륹 중간에서 연결하여 주는 플레이륹 말한다. -더블 플레이 : 평범한 내뤑 땅볼읁 잡았읁 때 긴밀한 협조로 주자와 타자륹 동시엏 아웃 시키는 플레이륹 더블 픆 레이라고 한다 . 그 밖에도 라인드라이브 타구륹 잡았읁 때 귀루하지 못한 주자륹 잡읁 수 있다 . -픽업플레이 : 번트 수비나 수비륹 위해서 누륹 비웠거나 수비 위치가 변경됙 경욪 그 자리륹 커버팁 줘야한다 .













'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그없는 소프트웨어인지 자동으로 확인하는 기술이 필요  (0) 2017.12.03
성 바르톨로매오 축일 학살(Massacre de la Saint-Barthélemy)  (0) 2017.11.24
꽃  (0) 2017.11.12
군주론  (0) 2017.11.09
동거. 결혼. 이혼에 대하여  (0) 2017.11.03
Posted by MSNU






favicon

EVERY LITTLE HELPS

  • 태그
  • 링크 추가
  • 방명록

관리자 메뉴

  • 관리자 모드
  • 글쓰기
  • 분류 전체보기 (289)
    • PPT (273)
    • 경제 (3)
    • 자료 DOCX (0)
    • COKE (1)

카테고리

PC화면 보기 티스토리 Dau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