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쇼핑몰구축현황및발전방향전자쇼핑몰구축현황및발전방향
목차목차
1. 서론
2. 전자
쇼핑몰에
대한
기초이해
3. 해외우수쇼핑몰
구축사례분석
4. 국내전자쇼핑몰
현황및문제점
5. 향후
발전방향
서론I
.1억대의컴퓨터와1백만개의네트워크가연결된인터넷.기업환경의전반개편및생활방식의변화.새로운마케팅채널확보노력-글로벌비즈니스장(전자쇼핑몰) 개설-위협요인과새로운기회창출.보고서목적서론I
.1억대의컴퓨터와1백만개의네트워크가연결된인터넷.기업환경의전반개편및생활방식의변화.새로운마케팅채널확보노력-글로벌비즈니스장(전자쇼핑몰) 개설-위협요인과새로운기회창출.보고서목적
전자쇼핑몰에대한기초이해II
전자쇼핑몰에대한기초이해II
2.1 전자쇼핑몰의
등장배경
2.2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핵심구성요소로서의
전자쇼핑몰
-전자쇼핑몰과
물리적쇼핑몰과의
차이점
2.3 전자
쇼핑몰의
분류
2.4 성공적인
전자쇼핑몰의
요구조건
2.5 전자쇼핑몰
구현에
따른
사회적
후생
효과
.
미시적
2.6 전자쇼핑몰의
산업구조에
미치는
효과
.
거시적
전자쇼핑몰의등장배경사회문화적환경의변화시장환경의변화정책환경의변화기술환경의변화
전자쇼핑몰의등장배경사회문화적환경의변화시장환경의변화정책환경의변화기술환경의변화
.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 정보화
및
멀티미디어화의
급진전
,소비자라이프
스타일
변화
상품의
품질
및
가격의
신뢰성
향상
.
시장환경의
변화
.
정책환경의
변화
: 인터넷
상거래의
무관세화
, 각국의
전산상거래
지원확대성향
.
기술환경의
변화
: 보안기술의
발전
, 인증
기술과
전자화폐의
개발
추진
노력
.
기타
: 전자상거래의
국제
표준의
추진화
경향
, 인프라
구축
노력
전자상거래시스템의핵심구성요소로서의전자쇼핑몰전자상거래시스템의핵심구성요소로서의전자쇼핑몰
Digital Wallet
Customer
Certificate Authority
Authority
Cyber ShoppingMall
Merchant
Payment System
Bank
핵심구성요소전자쇼핑몰...
Internet
전자쇼핑몰과물리적쇼핑몰과의차이점전자쇼핑몰과물리적쇼핑몰과의차이점
구분
유통채널
거래대상지역
거래시간
고객수요파악
마케팅
활동
고객대응
판매거점
전자쇼핑몰
물리적쇼핑몰
기업
.
소비자
기업.도매상
.소매상
.소비자
전세계
글로벌
마케팅
일부지역
Closed club
24시간
제약된
영업시간
온라인으로
수시획득
재입력이
필요없는
디지털
데이터
영업사원이
획득한
정보
재입력
필요
쌍방향
통신을
통한
1대1
Interactive Marketing
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
마케팅
고객
요구를
신속히
포착하여
즉시
대응
고객
요구의
포착이
어렵고
대응지연
사이버
스페이스
판매
공간
필요
(출처
: http://www.keb.or.kr/)
전자쇼핑몰의분류전문형쇼핑몰카테고리킬러형이라고도하며, 특정분야의제품만을전문적으로취급하는특화된쇼핑몰형태이다.
통상주문절차가복잡하거나결제방식이까다로운상품을취급할때적용된다.
백화점형쇼핑몰전자쇼핑몰의분류전문형쇼핑몰카테고리킬러형이라고도하며, 특정분야의제품만을전문적으로취급하는특화된쇼핑몰형태이다.
통상주문절차가복잡하거나결제방식이까다로운상품을취급할때적용된다.
백화점형쇼핑몰
여러가지
상품을
취급하는
양판점
형태로서
통상
Mall of Mall 방식의
쇼핑몰을
말한다
. 이는
전문
쇼핑몰들을
모아
고객이
한
곳에서
모든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One-Stop 쇼핑기능을
제공한다
.
.상품의다양성과차별성: 적은비용으로다양한상품을구비하여더욱많은이익의창출기회제공, 여타쇼핑몰과의차별성강조.가격차별성: 할인판매나혹은배달비용의무요구정책등차별화된가격정책설정성공적인전자쇼핑몰의요구조건(1)
마케팅측면고객들이원하는상품을신속하고, 편리하게검색할수있도록상품정보의가공및디스플레이편리한사용자인터페이스, 상품검색기능요구컨텐트측면고객이구매요청한상품의대금결재시, 다양한지불수단과지불정보보호기능등이구현되어야한다.
지불처리측면.상품의다양성과차별성: 적은비용으로다양한상품을구비하여더욱많은이익의창출기회제공, 여타쇼핑몰과의차별성강조.가격차별성: 할인판매나혹은배달비용의무요구정책등차별화된가격정책설정성공적인전자쇼핑몰의요구조건(1)
마케팅측면고객들이원하는상품을신속하고, 편리하게검색할수있도록상품정보의가공및디스플레이편리한사용자인터페이스, 상품검색기능요구컨텐트측면고객이구매요청한상품의대금결재시, 다양한지불수단과지불정보보호기능등이구현되어야한다.
지불처리측면
성공적인전자쇼핑몰의요구조건(2)
고객이구매한상품에대해배송상태전송, 배송추적기능등배송과관련한여러기능등이다양하게구현되어야한다.
배송측면고객과쇼핑몰운용자간의원활한대화가이루어질수있도록24시간상담기능,
고객들간의정보교환을위한전자게시판기능, 채팅기능, 메일링리스트기능등이구현되어야한다.
운용측면성공적인전자쇼핑몰의요구조건(2)
고객이구매한상품에대해배송상태전송, 배송추적기능등배송과관련한여러기능등이다양하게구현되어야한다.
배송측면고객과쇼핑몰운용자간의원활한대화가이루어질수있도록24시간상담기능,
고객들간의정보교환을위한전자게시판기능, 채팅기능, 메일링리스트기능등이구현되어야한다.
운용측면
이외에도
교환
및
환불서비스
, 경품
혹은
쿠폰제
적용
, 영화/음악
및
게임
등의
문화
서비스
및
다양한
정보서비스와
재미있는
쇼핑몰
운용등의
기능도
가미되어야
한다.
소비자
입장
시간
공간
쇼핑몰
소비자의
경우
구매시
시간과
공간적
제약이
없음으로
인해
시간절약과
거리이동을
생략함으로서
직접적인
비용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음
물류비용
인원의
감소
판매자
입장
물리적
공간
.
물리적
공간의
확보
필요성이
없어진다
.
.
전통적인
매장과는
달리
인건비의
감소의
효과
.
중간
물류비용의
감소
효과
전자쇼핑몰구현에따른사회적후생효과-미시적
□
전자공간에
쇼핑몰을
구축함으로서
얻어질
수
있는
경제적인
효과를
소비자와
생산자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시간과
공간의
무제약성
운용비용의
최소화
전자쇼핑몰의산업구조에미치는효과-거시적전자쇼핑몰유통시장무역방식대금결제방식의변화운송마케팅효율적인마케팅전략의수립현금유통의감소와새로운대금지불형태의도입수출가격과국내가격의구분이없어진다.
중간유통단계의삭제에따른물류비용의감소글로벌한운송망체계를갖춘운송업체활약예상전자쇼핑몰의산업구조에미치는효과-거시적전자쇼핑몰유통시장무역방식대금결제방식의변화운송마케팅효율적인마케팅전략의수립현금유통의감소와새로운대금지불형태의도입수출가격과국내가격의구분이없어진다.
중간유통단계의삭제에따른물류비용의감소글로벌한운송망체계를갖춘운송업체활약예상
해외우수쇼핑몰구축사례분석III
해외우수쇼핑몰구축사례분석III
3.1 해외
전자쇼핑몰의
동향
3.2 해외
우수
쇼핑몰
사례
분석
3.3 해외
우수
쇼핑몰의
성공요인
해외전자쇼핑몰의동향해외전자쇼핑몰의동향
□
인터넷
쇼핑몰의
급성장은
인터넷의
대중적
확산과
그
맥을
같이
한다
.
.
96년을
기준으로
전세계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5억
달러
정도의
거래가
이루어짐
.
97년의
경우
96년
대비
약
70% 의
성장율
기록
.
.
99년에는
약
39억
9천만
달러
,2000 년에는
65억
7천만
달러
거래
예상
□
미국의
경우
.
인터넷상에
개설되어
있는
사이버
쇼핑업체중
약
80% 이상을
차지
.
현재
개설되어
있는
쇼핑몰
사이트는
약
25만
여개로
추산되며
이중
약
30%
정도의
업체가
이익을
내고
있다
.
□
일본의
경우
.
94.2 불과
2개였던
인터넷
쇼핑업체가
96년에는
5백개, 97 년에는
2천여개로
급성장
.
쇼핑몰
자체의
시장규모는
95.7 7 억엔에서
97.2 285 억엔으로
약
40배의
증가세
기록
.
미국에
이어
세계
2번째의
시장
규모
해외우수쇼핑몰사례분석(1) 해외우수쇼핑몰사례분석(1)
Internet Mall
□
개요
.
Mall of Mall 의
대표적인
예로서
세계에서
가장
큰
인터넷
쇼핑몰
.
1994년
개설된
이래
27,000 여개의
인터넷
상점이
모인
거대한
쇼핑몰
형성
.
의류
, 액세서리
, 책/잡지, 컴퓨터, 스포츠
상품
등
다양한
물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이를
섹션별로
분류하여
사용의
편리성을
제공
주문및배송방식/
지불방법기타통계자료쇼핑한물건을일괄적으로계산할수있으며모든신용카드정보를온라인상에서은행과연계하여승인을획득SSL 보안기법을사용하여Cybercash 로도결재가능Internet Mall 을이용하고있는국가는유럽이약38% 를차지하고있으며그다음으로일본이약17%, 오세아니아지역의국가가12% 의순으로조사
(http://www.internetmall.com)
“Internet Mall”의홈페이지구성“Internet Mall”의홈페이지구성
Http://www.internetmall.com
Keyword
Search
스크롤바
주제별
상품목록
Click !
금일
특별상품안내
주제별
top 10 제품
안내(Sports)
“Internet Mall”접속시상품구매과정“Internet Mall”접속시상품구매과정
□
구매
희망자가
Internet Mall 을
통해
칼을
구입하고자
할
경우
고객이
구매하고자
하는
칼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제공되며
이
상품을
카트에
Just Click ! 보관할
수도
있다
.
Internetmall을
처음
방문하였으면
패스워드를
쇼핑카트에
저장된
제품과
금액정보가
표시되고
부여받고
이미
패스워드를
소유하고
있으면
쇼핑을
계속진행할
것인지
혹은
checkout 할것인
자신의고유
패스워드를
통해
금액을
지불하면됨
. 지를
물어보게
된다
.
해외우수쇼핑몰사례분석(2) 해외우수쇼핑몰사례분석(2)
AMAZON
□
개요
.
인터넷상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내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
.
미국
시애틀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250만권
이상의
서적
정보
보유
.
서적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저자별
, 제목, 주제,분야별
검색항목이
분류
.
2만여개의
출판사와
제휴하고
있으며
약
0.25% 의
반품율을
기록
주문및배송방식/
지불방법결제는신용카드로만이루어지고주문후고객에게배달시간은약2일소요시장공략방법시중가보다약15%-40% 에달하는가격할인정책250여만권의방대한양의서적보유자세한제품정보제공을통한반품율의감소및신속한배송
(http://www.amazon.com)
“AMAZON”의홈페이지구성“AMAZON”의홈페이지구성
Http://www.amazon.com 서적이외에
CD제품도
판매
메뉴바
Keyword
Search
주제별
스크롤바
검색
금일
특별상품안내
혹은
금주
bestseller
“AMAZON”접속시상품구매과정“AMAZON”접속시상품구매과정
□
구매
희망자가
AMAZON 을
통해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서적을
구입하고자
할
경우
스크롤바를
이용하여
컴퓨터
사이언스
컴퓨터
사이언스
항목
중
찾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
서적의
검색어를
입력한다
.
클릭한
서적의
자세한
정보와
가격
및
찾고자
하는
서적의
목록이
있으면
서적의
개략적인
내용이
표시된다
. 이
목록을
Click !
“AMAZON”전자쇼핑몰의제품정보제공例“AMAZON”전자쇼핑몰의제품정보제공例
쇼핑카트기능제공본서적과관련된서적의목록제공서적의평가등급표시도서명과저자정보제공가격정보제공가능하면도서의피드백정보제공가능
해외우수쇼핑몰사례분석(3) 해외우수쇼핑몰사례분석(3)
기노쿠니아북웹
□
개요
.
일본
최대의
서점체인에
의해
운영되는
인터넷
가상
서점
.
일본서적
약
120 만권, 양서
180 만권에
달하는
자체
데이타베이스
운영
.
미국의
베리사인사의
인증을
받은
시큐리티
서버에
의해
운영
주문및배송방식/
지불방법자사가개발한QRS 시스템을통해주문및배송이이루어짐배송시간은국내서적의경우약4일이소요되며통상적으로약1주에서2주정도소요. 모든결재는신용카드에의해이루어진다.
시장공략방법자국인혹은일본서적을원하는수요자에초점을맞추고있으며전국최대의서점체인이라는키노쿠니아만의강점을살려인터넷이외에도팩스로도주문을받고있다.
(http://bookweb.kinokuniya.co.jp)
해외우수쇼핑몰사례분석(3) -Cont’d
기노쿠니아
북웹의
QRS 시스템
개념도
Cf) QRS : Quick Response System
해외우수쇼핑몰의성공요인소비자의구매패턴의정확한이해우수한쇼핑몰=
순이익이많이남는쇼핑몰확실한주문/배송시스템구축상품의다양성저렴한가격충실하고이용하기쉬운데이타베이스및철저한보안시스템구축아마존키노쿠니아웹북Internet
Mall
해외우수쇼핑몰의성공요인소비자의구매패턴의정확한이해우수한쇼핑몰=
순이익이많이남는쇼핑몰확실한주문/배송시스템구축상품의다양성저렴한가격충실하고이용하기쉬운데이타베이스및철저한보안시스템구축아마존키노쿠니아웹북Internet
Mall
국내전자쇼핑몰의현황및문제점IV
국내전자쇼핑몰의현황및문제점IV
4.1 국내
전자쇼핑몰
현황
4.2 국내
주요
전자쇼핑몰
분석
4.3 주요
문제점
국내전자쇼핑몰현황국내전자쇼핑몰현황
□
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와
21세기
세계화를
위해
인터넷
상거래를
도입하기
위한
다양한
움직임
대두
전망
.96년6월초롯데백화점과데이콤이국내최초의인터넷가상쇼핑몰개설.이후메타랜드, LG 트윈피아등약200 여개쇼핑몰이등장하였음.쇼핑몰을통한매출액은97년기준약62억8천만원으로전년대비약4배이상성장하였으며향후2000 년도에는613 억9천만원으로급격한상승세를보일것으로
199614001997628519981500419993448420006139601000020000300004000050000600007000019961997199819992000
< 국내
쇼핑몰을
통한
매출액
전망
>
(자료
: Forrester Research)
국내주요전자쇼핑몰분석(1) 국내주요전자쇼핑몰분석(1)
데이콤
인터파크
□
개요
.
96년
6월
국내
최초로
개설된
Mall of Mall 형태의
쇼핑몰
.
회원제로
운영되며
영문서비스
지원이
가능함
상품구성정보컴퓨터S/W, 신변잡화, 의류, 도서, CD-ROM 등다양한상품종류취급검색도구지원기능뿐만아니라제품정보CD-ROM 제작및E-Mail 전송기능수행대금결제,
배달및보안신용카드, 온라인송금, 사이버쿠폰, 디지털캐시UPS, EMS, air-Mail(96 개국)
SSL 지원
(http://www.interpark.com)
“DACOM Interpark”의홈페이지구성“DACOM Interpark”의홈페이지구성
Http://www.interpark.com
Mall & Malls
Book Park
PC Park
Ticket Park
정보서비스
Shopping
디렉토리검색기능쇼핑관리
“DACOM Interpark”접속시상품구매과정“DACOM Interpark”접속시상품구매과정
□
구매
희망자가
DACOM Interpark 를
통해
유모차를
구입하고자
할
경우
Just Click ! 상품에
대한
이미지와
개략적인
정보를
소개한다
.
Mall of Malls
회원주문
비회원주문
온라인송금
,
카드결제
이름, 주소, E-Mail, 전화번호
입력
온라인
송금
Just Click !
국내주요전자쇼핑몰분석(2) 국내주요전자쇼핑몰분석(2)
롯데인터넷백화점
□
개요
.
네티즌
이용율
1위의
쇼핑몰로서
Mall of Mall 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
.
판매책임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고객서비스
강화
차원으로
해피콜
서비스
실시
상품구성정보매장상품중에서회원클럽구매자가엄격한심사를통해고른제품만을진열(패션잡화~ 식품등)
가격은본점가격기준이고상품코너는쇼핑코너, 선물코너, 멀티미디어온라인스토어로구성대금결제,
배달및보안신용카드, 온라인송급직원방문배달및우편배송SSL과SET 지원
(http://www.internet.shopping.co.kr)
“롯데인터넷백화점”의홈페이지구성“롯데인터넷백화점”의홈페이지구성
Http://internet.shopping.co.kr
주문내용보기
추천상품코너기획상품코너쇼핑디렉토리상품권및꽃배달서비스온라인스토아
“롯데인터넷백화점”접속시상품구매과정“롯데인터넷백화점”접속시상품구매과정
□
구매
희망자가
롯데
인터넷
백화점을
통해
자전거를
구입하고자
할
경우
Just Click ! 스포츠
, 레져
: 자전거
Click !
상품의
사진
, 상품정보
및
배달정보
리스트에서
원하는
품목
선택
국내주요전자쇼핑몰분석(3) 국내주요전자쇼핑몰분석(3)
교보문고온라인서점
□
개요
.
50만건에
달하는
도서
정보를
보유하고
있으며
편리한
검색도구
제공
.
온라인
서점과
실제
영업장과의
회원제
연계
운영
상품구성정보도서정보지발간, 메일을통한도서정보국내/국외도서, 교육용S/W 검색, 해외석박사학위논문서비스제공대금결제,
배달및보안온라인송금, 신용카드결제, 택배, 우편등기, Air-Mail
DHL, 주문가격에따른운송료부담
(http://www.kyobobook.co.kr)
“교보문고온라인서점”의홈페이지구성“교보문고온라인서점”의홈페이지구성
해외학술논문
도서검색
Http://www.kyobobook.co.kr
베스트셀러
추천도서
신문서평
저자정보
분야별찾기CD-ROM 찾기신착도서
도서정보
및
분석자료
쇼핑백에
넣기
염가도서
및
특판
수입신착도서
도서정보지
“교보문고온라인서점”접속시상품구매과정“교보문고온라인서점”접속시상품구매과정
□
구매
희망자가
교보문고
온라인
서점을
통해
전자상거래
관련
서적을
구입하고자
할
경우
“전자상거래”란
검색어를
통해
서적목록에서
구매를
원하는
서적
선택
전자상거래
관련
서적
검색
쇼핑백기능
회원
ID와
패스워드
입력
개략적인
도서정보
주요문제점주요문제점
.결제보안문제-보안성을갖춘다양한결제방법미흡
.보안성문제에대한홍보부족-보안에대한이용자의신뢰성떨어짐-실제매출액저하의원인보안관련기술의미흡
주요문제점주요문제점
.본사의가격정책으로인한가격인하폭제한
.미미한매출규모로인한제조업체들을대상으로한가격교섭력부족
.비효율적인택배시스템으로인한상품가격상승기존매장과의상품가격차별화부족
주요문제점주요문제점
.실질구매력을지닌주부계층의인터넷접근의어려움
.2~30대의직장남성과전문가집단등구매층제한인터넷접속계층의한계
주요문제점주요문제점
.중소기업의인터넷상에서독자적인쇼핑몰구축을지원하기위한지원책미비-상품대금결제관리시스템, 택배시스템등을공동으로이용할수있도록해야함중소기업의전자쇼핑몰개선지원책미비
향후발전방향V
향후발전방향V
5.1 기술적
측면
5.2 상업적
활용
측면
기술적측면기술적측면
□
현재
인터넷에서
운영되고
있는
쇼핑몰은
다양한
기술적
단계를
가지고
있다
.
2단계웹에서3D 그래픽으로보여질수있도록VRML
을사용하거나실시간음성및동화상처리가능현재대부분의쇼핑몰.궁극적으로는에이젼트기술이나혹은전문가시스템을활용한인공지능기술과연계.미래의인터넷상의응용시스템들은경쟁적인차원에서보다지능적요소가많이가미되어야전세계에존재하는고객들을대상으로할때다른경쟁적점포에비해경쟁우위에서게될것이다.
1단계단순한웹페이지와이미지만을사용하거나혹은좀더발전된기술이채택된동적인멀티미디어를제공하는수준3단계기존기업의데이터베이스와연계하여웹과기업내부의데이터를연동시키고또한상거래결과를회계시스템으로연동시키는좀더통합된시스템
상업적활용측면메타쇼핑몰구조주문-결제-배달의일원적쇼핑지능적에이젼트기술활용지능적마케팅상업적활용측면메타쇼핑몰구조주문-결제-배달의일원적쇼핑지능적에이젼트기술활용지능적마케팅
메타쇼핑몰구조주문-결제-배달의일원적쇼핑지능적에이전트기술활용지능적마케팅
고객의
입장에서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여
구매할
수
도
있고
또한
여러
다른
종류의
상품을
한번의
방문으로
함께
구매할
수도
있으며
구매한
물건의
대금지불도
일원적으로
처리가능
전제조건으로
보안문제해결과
전자결제시스템이
완전히
구축
되어
있어야
하며
배달체계도
조직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
사이버상에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스스로의
의사결정
능력을
지님과
동시에
다른
에이젼트와의
통신이
가능한
지능형
에이젼트
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함
개별고객에게
다이내믹한
광고를
지능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지원해
주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