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탁의 원리 2.세탁순서에 따른 세탁법 학습목표 ▶세탁의원리를말할수있다. ▶세탁순서에따른세탁법을말할수있다. 학습목표 ▶세탁의원리를말할수있다. ▶세탁순서에따른세탁법을말할수있다. 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목표차례활동5활동4 세탁의원리(1) 세탁의원리(1) 침투 흡착,팽윤 분리 유화, 분리 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목표차례활동5활동4 세탁의원리세탁의원리 세탁은 물 , 세제, 물리적인 힘이 곁들여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의류에 묻어있는 오물이나 더러운 때를 세제의 화 학작용으로 씻어내는 것 . 세제만으로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이를 충격 , 마찰, 진동 등 기계적인 힘을 가하 여 오물이나 더러운 때를 빠른 시간에 옷감에서 이탈시키는 것이 세탁의 원리 ① 침투 , 흡착 작용 세제가 물에 녹아서 세탁물과 때 사이에 침투한다 . 이때 세제분자 는 친유기는 오염쪽으로 , 친수기는 물쪽으로 향하여 흡착 , 배열 ② 팽윤 작용 세제용액이 섬유내부로 침투하면 섬유가 팽윤되고 , 세제가 때의 주위를 둘러 싸서 세탁물과 때의 결합력을 약하게 하여 세탁 ③ 분리 작용 세탁물과 때에 침투한 세제액은 섬유로부터 때를 분리시킨다 . 이때 비비거나 , 세탁기에서 저어 주는 등의 물리적인 힘을 가하면 때가 분리 ④ 유화 , 분산 작용 세탁물에서 분리된 때의 입자는 기계적인 세탁에 의해 더욱 작은 알맹이로 되어 안정한 유화 상태를 유지하므로 때가 다시 달라붙지 못하게 한다 . 세탁순서에따른효과적인세탁법을알아보자세탁순서에따른효과적인세탁법을알아보자 옷의 손질과 빨래감의 분류 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목표차례활동5활동4 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목표차례활동5활동4 물세탁의순서와방법을알아봅시다. 애벌빨래본빨래헹구기탈수와건조세탁후처리여기를누르면재미나는설명이 형성평가형성평가 문) 세탁원리와 세탁순서에 대한 내용이 올바른 것은 ? 1. 세제의 친유기는 물쪽 , 친수기는 섬유쪽으로 배열된다 2. 옛날에는 짚을 태운 재에 물을 부어 잿물로 세탁을 했다 3. 지용성 오염은 물세탁 , 수용성 오염은 드라이크리닝을 한다 4. 애벌빨래는 때를 불리는 것으로 오래하면 좋다 5. 헹구기는 중요하지 않으므로 대충한다 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목표차례활동5활동4 (화면을클릭하면내용이나타납니다.) .세탁의원리를설명할수있는가? -학습지를정리하여발표해보자 .세탁순서에따라세탁을하는것이왜효과적인가? -모둠끼리토의하고정리된학습지를발표한다. 무엇을공부했나요(화면을클릭하면내용이나타납니다.) .세탁의원리를설명할수있는가? -학습지를정리하여발표해보자 .세탁순서에따라세탁을하는것이왜효과적인가? -모둠끼리토의하고정리된학습지를발표한다. 무엇을공부했나요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목표차례활동5활동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