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1분도
자녀
얼굴을
보기
힘드시다면
,
아이의
책상에
1분만
앉아보세요
.
그리고
이런
메모를
남겨보세요
.
책꽂이에
꽂힌
네
책들을
보니
마치
너를
보는
것
같구나
.
비록
바빠서
함께
하는
시간은
부족하지만
항상
너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아빠의
마음만은
전하고
싶구나
.
때로는
1분의
정성이
하루를
지탱하는
큰
힘이
될
수
있습니
다.
자녀에게
용돈을
줄
때
,
이런
글귀도
함께
봉투에
넣어
보세요
.
원하는
것을
다
갖기에는
부족할지
모르지만
,
슬기롭게
사는
것을
배우는
데는
모자라지
않았으면
좋겠구나
.
사랑의
크기가
용돈의
액수와
비례하는
것은
아
닙니다.
정신지체의
원인이
되는
다운증후군을
갖고
태
어난
자녀의
생일날
, 이런
편지를
보낸
부모가
있습니다.
사랑하는
아가야
,
작은
염색체
하나가
우리를
지배하지
못한다는
것을
이
세상에
보여주기로
하자
.
세상의
어떤
편견도
부모의
사랑보다
강할
수는
없습니다
.
어느
날
한
소녀가
‘
나는
잘
하는
것이
아무
것도
없어’
라고
말했습니다
.
어머니는
그
말을
듣고
실망하기보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
아무
것도
없는
게
아니라
아직
모르는
것이겠지
.
우리도
가을이
되기
전까지는
국화꽃이
있다는
걸
잊어버리고
살잖니
.
네가
정말
잘
하는
것이
언제쯤
나타날지
우리
같이
기다려보자꾸나
.
세상에
잡초는
없습니다
.
이름을
몰라
잡초라
부를
뿐입니다
.
라는걸아시나요.
자녀가사귀는친구가걱정스러울때는이렇게라는걸아시나요.
자녀가사귀는친구가걱정스러울때는이렇게
자녀들이
가장
싫어하는
말이
“좀
좋은
친구를
사귀지
, 왜
꼭
그런
애를
만나
니?”
말해
보세요.
너
같은
친구가
있어서
그
아이는
참
좋겠다
.
네
덕분에
그
아이가
마음을
잡았으면
좋겠구나
.
엄마는
너희가
서로
도움이
되는
친구가
되길
바란
단다.
친구
따라
강남
가는
아이가
있으면
,
친구를
데리고
강남
가는
아이도
있는
법입니
다.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레슬링선수
아들에게
,
시골의
노모는
오직
다친
데는
없냐
?고만
물었습니다
.
오늘
시험을
보고
들어오는
아이에게
시험
잘
봤니
??
라고
묻기
전에
많이
힘들었지
,
몸은
괜찮니
??
라고
먼저
물어보세요
.
부모
자녀
사이에는
성적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
자녀와의
대화가
힘들
때는
잠시
짬을
내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들어보세요
.
우연히
너의
메일을
알게
되면서
모니터
앞에
널
밤새
기다릴
때
그랬나봐
나
널
좋아하나봐
하루하루
네
생각만
나는
걸
널
보고
싶다고
잘할
수
있다고
용기내
전활걸고
싶었는데
그게
잘
안돼
-김형중의
그랬나
봐중에서
부모들이
라디오를
들으며
편지를
썼다
지우던
그
나이에
,
자녀들은
모니터
앞에서
핸드폰을
기다립니다
.
결국
같은
말을
하기
위해서
….
이번
주말에는
아이와
함께
가까운
도서관에
가
보세요
.
오늘
읽은
책
재미있었니
?
다음
주에도
또
올까
?
굳이
많은
말을
필요는
없습니다
.
책
읽는
아빠의
모습
,
그리고
도서관의
책들이
더
많은
이야기를
해
줄
겁니다
.
봄이
무르익는
날
저녁에는
자녀와
함께
집
앞
벤치에
앉아
보세요
.
그리고
어디선가
라일락
향기가
바람결에
묻어오거든
이렇게
운을
떼어
보세요
.
라일락의
꽃말이
젊은
날의
추억이라는
거
아니
?
자녀와의
인간적인
대화가
그리울
때는
부모가
먼저
젊은
날로
돌아가
보세요
.
어떤
아버지가
어린
딸들에게
옛날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
옛날
어떤
임금님이
죽을
때가
가까워지자
세
명의
왕자를
불
러서
가장
귀한
것을
구해오는
사람에게
왕위를
물려주겠다고
했
단다.
첫째와
둘째
왕자는
금은보화를
구해
왔고
,
마음씨
착한
셋째
왕자는
눈물
흘리는
물고기를
구해준
대가
로
용왕님에게서
무엇이든
소원을
들어주는
신비의
구슬을
받아
왔지.
그래서
결국
셋째
왕자가
왕이
되었단다
.
그러니
너희들도
그
왕자처럼
착하게
…
그
때
작은딸이
이렇게
말합니다
.
아빠! 내가
그
왕자라면
우리
아빠
죽지
않게
해달라고
빌
것
같아
.
그런데
그
왕자는
착하다면서
왜
자기가
왕이
되었대
?
너무
가르치려고
하지
마세요
.
욕심
없는
아이들에게서
되레
배울
수도
있으니까요
.
효과적인
의사소통
II
-말하기
.
소극적/공격적
/주장적
자기표현
I-message, Do-language
주장적으로
말하기
.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기분을
상하지
않으면서
,
.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행동방식
.
assertive training
.
요청
, 거절, 칭찬, 충고하는
경우를
중심으로
연습
소극적/공격적/주장적행동의특성소극적/공격적/주장적행동의특성
소극적
공격적
주장적
자신의
감
정이나
권
리
억압
또는
무시
우선
존중
타인의
감
정이나
권
리
우선
억압
또는
무시
존중
예
인간관계
에
미치는
영향
둘러대기
핑계대기
피하거나
분노가
쌓
임
소리지르
기
비난하기
관계를
잃
음
Warm &
Firm
자기표현
하기
적절한
인
간관계유
지
I-message, Do-
language
.
I-message(<->you-message)
너는
그런
식으로
밖에
말
못하니
?
(you-message)
그런
말을
들으니
내가
서운하다
.
(I-message)
.
Do-language(<->be .language)
게으름뱅이야
!(be .language)
오늘도
지각했구나
.(Do-langu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