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뚜기라면㈜)사환경분석및진단테마: 다이어트.건강라면시장선점및매출증대를통한M/S Big3
( 오뚜기라면㈜)사환경분석및진단테마: 다이어트.건강라면시장선점및매출증대를통한M/S Big3
목차
1. 기업분석2. 마케팅환경분석: 외부환경과역량3. SWOT 분석및전략과제도출4. 마케팅목표및전략5. 전략과제해결대안및세부실행계획6. 결론및제언
1. 기업분석1. 기업분석
1-1. 기-1. 기업
개요
□
업첮
개요
회사명
오뚜기
라면
대표자명
김갑수
소재지
(전화, 팩스)
우)451-883경기평택시안중읍용성리
031)683-1811/031)683-1242
매출액
3,459억(2010 년)
종업원수
412명
설립일잏
1987.11.30
주생산품
식품류
주요
거래처
대형마트,슈퍼,편의.
홈페이지
www.ottogi.co.kr 기타
오뚜기그룹
□
주요
사업
업종: 면류, 마카로니및유사식품제조업사업및제품: 라면,식용유,팜유,마가린,부침가루,튀김가루
1-2. 기업조직도및연혁1993.10.01 생면생산라인신설1990.06.15 맥분자동공급장치신설1988.04.01 본점소재지를경기도평택으로변경1987.12.11㈜청보식품을흡수1987.12.11 인스턴트면류제조업면허(제10호)
1987.11.30 오뚜기라면㈜설립IT PR R&D 관리디자인마케팅영업제조IT기획관리홍보.광고식품연구총무/HR/ 재무/구매/수출입/
경영기획/영업관리/SCM
디자인마케팅제품기획영업생산관리품질관리1988 89 1990 91 92 94 95 96 97 98 99 2000
참라면카레면라면박사스낵면김치면스파게티떡라면메밀국수짜장파티채식면열라면생우동01 02 03 04 05 06 07 08 09 2010 2011 2012
비빔냉면진라면컵사골탕면냉장14종누룽지면미소라면백세카레쌀국수옛날우동콩국수기스면-2. 기업조직도및연혁1993.10.01 생면생산라인신설1990.06.15 맥분자동공급장치신설1988.04.01 본점소재지를경기도평택으로변경1987.12.11㈜청보식품을흡수1987.12.11 인스턴트면류제조업면허(제10호)
1987.11.30 오뚜기라면㈜설립IT PR R&D 관리디자인마케팅영업제조IT기획관리홍보.광고식품연구총무/HR/ 재무/구매/수출입/
경영기획/영업관리/SCM
디자인마케팅제품기획영업생산관리품질관리1988 89 1990 91 92 94 95 96 97 98 99 2000
참라면카레면라면박사스낵면김치면스파게티떡라면메밀국수짜장파티채식면열라면생우동01 02 03 04 05 06 07 08 09 2010 2011 2012
비빔냉면진라면컵사골탕면냉장14종누룽지면미소라면백세카레쌀국수옛날우동콩국수기스면
1-3. 재무현-3. 재무현황
단위:백만
.
목
2008 2009 2010
매
출
액
345,657 360,742 345,899
영
업
이
익
7,593 8,526 9,794
당
기
순
이
익
-10,325 12,603 9,935
잏
기
잏
본
(잏
본
금)
101,678 115,039 121,404
부
채
총
액
133,510 118,863 148,851
차
입
금
112,382 101,916 132,069
잏
산
총
액
235,188 233,903 270,256
부
채
비
율
131% 103% 122%
금융비용부담률
6.8% 1.3% 0.6%
이잏
보상
배율
0.3 1.7 4.4
2. 마케팅환경분석: 외부환경2. 마케팅환경분석: 외부환경
2-1. 거시환-1. 거시환경
분석
환경요인
분석내용
기회요인
위협요인
정치적/법적
환경
식약청
: 식품규제법,식품표시법
공정거래위원회
: 가격담.
감시
재경부
: 가격
감시
조사
품목
언론.소비잏
단첮
감시: 부정적
이미지
이슈화
차별화
: 저열량.저나트륡
맛의
변화
경제적
환경
소득증가
여성의
경제적
지위
상.
불황기에
매출
증대
고품질
프리미엄
라면
가격
저.
사회문화적
환경
1인가구
증가(400 만가구-2010년수도권23% 점유)
-2000년대비
인구4.5%증가
1인가구
82%증가
고령화
비만율의
문제-건강,다이어트,뷰티의
키워드화
웰빙,로하스
다이어트
라면
건강
라면
타
건강
식품과
경쟁력
기술적
환경
(유탕면)
반죽-압연-증숙-상온건조-유탕-냉각
(비유탕면)
반죽-압연-증숙-열풍건조-냉각
(밀가루
대체재의
개발)
튀기지
않은
라면
타
면류
시장
성장
.소비자Needs .Well-being , LOHAS 시사점
.
어려운경영의
경영가격관리품목으로합리적가격반영어려움대형유통업체가격부담전가로이익감소마케팅언론의부정적측면이슈화유통업체PB제품전략운용에따른판촉활동제한정책정부의안전수준강화로인한경제적부담가중식품관련표기및규제사항의잦은변경으로비용부담
물가
지수
라면
물가
지수(통계청)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생산자물가74.7 79.9 85.6 92.2 100.0 100.5 104.3 116.6 118.7 113.9
소비자물가78.6 82.3 87.6 93.0 100.0 100.0 106.4 121.4 124.5 122.5
과거
재료비
상승분을
소비자에게
전가해
왔으나
2011 년
정부의
중점
관리
품목
선정
2-2. 산업환경 분-2. 산업환경 분석
환경요인 분석내용 기회요인 위협요인
산업동향/
트랜드
경기변동에 비탄력적, 불황기매출증대
건강인식향상과 웰빙선호증대로 2005년부터 면류시장침체
신상품영향력증대, 소비자Needs 변화, 소비트랜드변화
소비자의 변화 욕구
웰빙, 로하스
히트 상품 가능
신상품의 과다출시
시장규모
및 성장성
라면시장의 성숙기 진입으로 저성장.대체면류 시장 확대
라면의 면류 점유율 (2006 년:78%-’07: 77%-’08: 72%-2009: 77%)
2008 2009 2010 2011 2012
17,000 억 19,000 18,600 19,600 20,000
시장 규모의 안정성 대체상품의 확대
산업의
구조적 매력도
영업이익율높으나 R&D비중과해외개방도는낮고 내수집중도는 높아 (수출
약 7%) 시장지배력이 높음(1강3약의 독과점)
-2010년 상반기 농심 70.5%, 기타3사 29.5%)
공정의 자동화(관련시설 및 생산시설), 브랜드인지도 및 선호도, 전통과 노하
우, 식품안정성 규제 강화 등으로 시장 진입 장벽이 높음
제품.마케팅 경쟁 절대강자의시장선도
산업 수명주기 기존4사의 영향력 지속 유지 및 신규 경쟁자 진입 어려움
대체면류의상존(2009 년 -국수15.6%, 냉면3.9,라면77.4, 기타3.0)
강력한 면류 경쟁업체 상존(2009 년 면류 생산 상위사)
농심,삼양,오뚜기,팔도,풀무원,면사랑,CJ,송학식품 ,칠갑농산
기존 시장 M/S 경쟁 잠재적경쟁자존재
유통채널 및
원가구조
대형유통(43%)특약점(38%) 신유통및특판 (17%)
대형유통(대형마트-20%, 편의점-12%, 슈퍼체인 6%...)
밀 100% 수입(미국,호주,캐나다) 팜유100%( 말레이지아)
야채류 90%( 중국,베트남)
유통채널 다각화
유통채널 집중화
환율.국제곡물가
대형유통의비용전가
다이어트라면선점건강라면시장선점신상품매출확보기존상품시너지효과핵심성공요인
(CSF)
산업환경
통계자료
면류
밎
라면
시장
추이(식약청) (단위:억원)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면류17,220 19,100 19,420 18,600 17,530 23,780
라면14,490 15,380 15,180 14,330 12,700 18,400
점%84.1 80.5 78.2 77.0 72.4 77.4
기타면2,730 3,720 4,240 4,270 4,830 5,380
면류는
연평균
17.1%, 라면은
6.5% 성장
반면
기타면은
15.1% 성장
기타면은
지속
성장한
반면
라면은
지속
감소하다
금융위기
후
급
신장
라면
시장이
빠르고
지속적으로
기타
면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기타면은
지속
성장
예상
면류의
품목별
점유율
(식약청
:2009 년)
라면국수냉면당면파스타77.4% 15.6 3.9 2.2 0.8
라면
내수와
수출
내수수출수출국수주요수출국2005 90.2% 9.8% 93 미.러.일2006 93.2 6.8 87 미.일.중2007 92.7 7.3 100 중.미.일2008 94.2 5.8 101 중.미.일2009 93.7 6.3 96 중.일.미2010 92.4 7.6 104 일.중.미
(관세청자료)
주요
수출
3개국
점유율
46%
호주.러시아
포함한
5개국
점유율
60%
최근
한류
영향으로
증가
추세이나
전통적인
내수
산업
라면
유통
구조
유통
채널
비중
특약점대형유통영업소기타2009 39.7% 39.7 2.0 18.6
2010 38.1 42.8 1.9 17.2
대형
유통업체
비중
2009
18.2%
4.5
11.5
2010
19.9
5.6
11.7
대형마트슈퍼체인본부편의점
유통채널
구조: 대형유통업체
(백화점,대형마트,슈퍼마켓
,편의점)
대리점
/영업소-소매점-소비자
신유통
(B2B, 외식업체,군납), 특판
대형
유통업체의
영향력이
갈수록
증가하며
비용
부담이
가중
(PB 상품,퍈촉지원…)
PB매매출
PB매출액비중
1월2 3 4 5 6 7 8 9 10 11 12 계2009 15% 18 16 16 9 10 11 10 15 14 16 18 14
2010 16 20 20 13 13 13 14 13 20 23 18
주요
PB거래처
오뚜기
이마트
팔도
롯데마트,홈플러스,GS25, 훼밀리마트
,세븐일레븐
삼양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GS25
점유율
2009 년
PB매출비중
PB
16.4%
4.3%
전년비신장율
43.9%
훼미리마트세븐일레븐
농심의
PB미참여
, 팔도의
적극
공략
2-2. 산업환-2. 산업환경
분석
.
시장특성
밎
시장규모
분석
라면 시장 및시장 M/S
신 상품 영향력 증대 및 단명
2008 2009 2010 2011 2012
17,000 19.000 18,600 19,600 20,000
농심삼양오뚜기팔도63.0% 15.6% 10.9% 10.4%
12월1월2월3월4월나가119 110 100 92 64
꼬꼬122 86 58 54 30
기스49 43 38 34 20
점%17% 15 14 13 8
면류 시장 및 라면 점유율
2005 2006 2007 2008 2009
19,100 19,420 18,600 17,530 23,780
81% 78% 77% 72% 77%
다이어트 시장 규모 및 시장 전망
건강기능식품.
생식체중조절식품차.
음료티백차전체2,560 1,575 1,000 4,018 1,641 17,940
(‘2010 KOTRA 선정 블루슈머 )
골든싱글족,맞벌이,웰빙(채식.다이어트 ),실버…
(‘2009 통계청 선정 블루슈머 )
나홀로가구,자연 愛밥상 (유기농 ,친환경 )…
(식품업계의 다이어트 시장 진출 열풍)
야쿠르트(슬림핏 )본죽(아침엔본죽 )스무디킹 (슬림앤슬림 )
CJ( 팻다운 )로뎅(밸류앤스키니 )웅진(아침햇살 )LG( 슬림14)
풀무원(잇슬림 )CJ( 과일아침 )삼양사(큐원Bdlab…
2-2. 산업환-2. 산업환경
분석
.
산업
구조적
매력도
분석
잠재진입자의
진입위협
CJ, 청정원,풀무원
청정원,풀무원의
깨끗한
이미지어필
기존면류사업잏
-면사랑,송학식품,칠갑농산…
공급자의
교섭력
기존경쟁들간의
경쟁강도
수요자의
교섭력
기름공급업자,밀가루,스프,건더기,포장지등
밀가루9%인상, 포장지
용기
박스
15%상
각종
물류와
판촉비
상승으로
원가부담
대부분원료의수입
-국제곡물가,환율과
연동
농심:난공불락,절대강자(1989 년)
삼양:역사와
전통(1963 년최초라면)
매니아층
확보
팔도:적극적.공격적
경영
-법인분리,꼬꼬면돌풍,공장증설
프로야구후원
분식점포,개인구매(주부,학생,직장인)
손님에게
좋은
라면
주로
먹는
학생
-초등13%, 중고30%대학21%
주로
사는
주부
-경제적
지위향상, 소비주권
대체재의
위협
기타
면류
시장의
확대
-국수,냉면,파스타,당면…
패스트푸드
계열-피자,햄버거
-특히
햄버거는
비슷한
가격
.시장성숙기진입및차위사와대체재의적극공세로수세적위치시사점
연령벿
라면
소비
점유율1-2세3-6 7-12 13-19 20-29 30-49 50-64 65이상1998 5.0% 9.1 14.5 27.4 22.0 12.1 6.3 3.6
2001 2.2 7.6 12.8 30.3 21.4 12.0 7.2 6.5
2005 3.4 6.9 15.7 24.7 23.5 15.1 6.1 4.6
(보건복지부
)
중.고.대학생이
절대적
소비층
2-3. 경쟁환-3. 경쟁환경
분석
.
경쟁사(브랜드) 분석
구분매출액제품(브랜드) 특징경합정도직접경쟁브랜드(브랜드경쟁)
A브랜드나가사끼짬(삼양)
64억(4월)
하얀국물,돼지육수,면발이굵고탱탱함진한매운맛나트륨,지방강B브랜드꼬꼬면(팔도)
30억(4월)
하얀국물선도,닭육수,이경규의상품개발,보통면발굵기,빨간고추순하고진한매운맛나트륨,지방강C브랜드후루룩칼국(농심)
하얀국물,쌀국수신제품3-4종계획한국정통쌀면의대중화한국적인맛기반의다양한건면제품이신성장동력건조면저열량저나트륨넓고얇은면발중D브랜드기타기스면20억(4월)
하얀국물,부드러운면발,청양고추,닭고기+해물육수칼칼한매운맛나트륨,지방유사경쟁브랜드(상품유형경쟁)
A브랜드진짜진짜라농심돼지육수와톡쏘는얼얼함의하늘초고추매운맛가는면발고소한매운맛고열량강B브랜드돈라면삼양쇠고기육수와매운맛이아닌진한돼지뼈육수에마늘의조화알싸한매운맛고열량강C브랜드남자라면팔도농심신라면에정면도전,연매출600억목표쇠고기와야채육수, 쫄깃하고탱탱한면발시원한매운맛화끈한매운맛고열량강D브랜드기타열라면오뚜기감자전분에의한면발부드러운면발담백한매운맛고열량
경쟁사
생산제품
현황
제품수주요제품신제품봉지면용기면계농심27 28 56 신라면,안성탕면,너구리,짜파게티,육개장,
무파마,사리곰탕새우탕면,오징어짬뽕후루룩칼국수진짜진짜라면삼양17 8 25 삼양라면,육개장,해물짬뽕,짜짜로니나가사끼,돈오뚜기16 30 46 진라면,열라면,스낵면기스면팔도14 16 30 팔도왕라면,팔도비빔면,팔도왕뚜껑꼬꼬,남자라면
봉지라면
: 용기면
생산
추이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봉지71.6% 72.6 71.9 69.7 71.4 69.9
용기28.4 27.4 28.1 31.3 28.6 30.1
농심:다품종다히트
, 삼양:소품종대표라면
오뚜기
:용기면
, 팔도:최신히트
M/S 분분석
M/S 추이(AC 닐슨)
2011.6 2011.12 2012.4
농심63.1% 58.9 63.0
삼양15.1 16.2 15.6
오뚜기10.6 12.9 10.9
팔도9.6 10.4 10.4
하얀국물판매추이((AC 닐슨)
8월9 10 11 12 1 2 3 4
꼬꼬63억95 123 140 122 86 58 54 30
나가20 50 80 100 119 110 100 92 64
기스49 43 38 34 20
팔도는
하반기
꼬꼬면을
543억을
팔고
M/S 0.8% 상승
삼양은
369 억
팔고M/S1.1% 상승
팔도는
급격히
판매가
감소
삼양은
판매
하락
폭이
적음
농심은
하얀
라면
없이
M/S 를
회복
오뚜기는
하얀
국물에도
불구
M/S 하락
업계의
전략
동향
주력제품품질개선소비자니즈대응:건강추구,고급화,다양화,
먹을거리를통한질적만족감.재미문화체험요구식습관변화대응:하루3식에서조금씩자주먹는습관식품의다양화와식사대체식품확대에대응:빵,요거트…
봉지-용기로취식용도변경과메뉴타잎다양화주력제품품질강화-트랜드창출(하얀국물)
카테고리다양화건강과영양을고려한고부가가치형신제품(국수,냉면,쌀국수…)
2010년신제품수(농심5,삼양4,오뚜기3,팔도9)
2012년각사가10개정도의신제품출시계획전체면시장으로영역확장기존제품에새로운맛을더하거나원료를다양화유통업체연계PB상품을통해비용최소화판매루트확대건강.
프리미엄제품확대MSG무첨가,나트륨저감화,비유통면확대,저칼로리,쌀제품(대표적비유탕면)
농심:건면세대,뚝배기설롱탕,미인국수275
삼양:맛있는라면, 팔도:장수면쌀제품확대농심은쌀제품을2010년5%에서2012년10%로확대계획(녹산공장설립,중구순화동에한국형쌀국수전문점오픈)
2-3. 경쟁환-3. 경쟁환경
분석
.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위한 CSF
차별화된
멋,맛,품질로
차별화된
브랜드
해당 시장에서의 경쟁요소
품질
육수 :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해물…
면 : 튀김VS건조, 밀가루VS쌀, 감자…
스프 : 마늘,고추,파,버섯…
영양 : 열량,나트륨,콜레스트롤…
맛 .
매운맛,진한맛,자극성,중독성
멋 .
빨간색,하얀색
브랜드(매운라면-신라면)(라면원조-삼양라면)
(하얀라면-꼬꼬면)
경쟁우위를 위한 CSF
.
식물성
.건조면
.저열량.저나트륨
.맑은맛,순한맛,담백함,부드러움
.연두색,녹색,하늘색
.오뚜기=건강라면
.건강라면=0000
2-4. 고객분-4. 고객분석
.
고객
세분화
밎
니즈분석
세분
고객집단
고객
프로파읹
고객
특성
밎
라이프스타읹
고객
니즈
유아
밎
청소년
(1-6세)
.초등학생(7-12세)
.중.고생(13-19세)
.간식,대용식
.라면
소비의
51%점유
.중고생이
전첮
소비의
25%
.학원
수강
밎
학.
부담
스트레스
.엄마의
선호도에
따.
선택
.용기면
.매운맛,자극성
.대용량
청년
.대학생
.직장인
(20-29세)
.다이어트(Slim)
.중고생과
더불어
최대
소비층(24%)
.자유시간(대학생)잦은야근(회사원)
.음주,해장,결식
.여성(저열량,식물성,소용량)
.남성(매운맛,동물성,대용량)
장년
(30-49세) .비만(Fat down)
.잦은회식(음주,해장,결식)
.건강관리
운동
.라면
소비
점유율
15%
.저열량,저콜레스톨,저나트륡
.순한맛.담백함.
실버
.712만베이비부머
(50-64세)
(65 세이상)
.성인병예방(콜레스트롤,나트륨..)
.소식과
식물성
식단
.질병
치료에
의한
취식
제한
.라면
소비
점유율
10%
.저콜레스톨,저나트륡
.소용량
나홀로가구
400만가구
수도권
가구의
23%
편의식
간편식
배달식
결식
.용기면
2-5. 내부환경분-5. 내부환경분석
.
내부
제품(브랜드) 밎
영업성과
분석
1.라면의
매출
비중
절대적
라면스프기타69% 5 26
점유율
2.영업효율개선
매출액
3,456 억
3,607
3,459
매출익
260억
302
287
매출익율
7.5%
8.3
8.3
판매.관리비
184억
217
189
5.3%
6.0
5.5
영업이익
76억
85
98
영업이익율
2.2%
2.4
2.8
2008 2009 2010
경쟁사
영업
효율
경영효율(금융감독원2009년)
농심삼양오뚜기팔도영업이익율5.7% 8.5% 4.8% 6.0%
매출액대비마케팅비용12.1 2.7 2.4 2.4
매출액대비R&D비용1.3 0.4 0.7 0.6
농심
절대적
강자-절대적
마케팅
,R&D 비용
규모의
이익
발생
오뚜기
영업익
최하위
2-5. 내부환경분-5. 내부환경분석
.
내부역량
분석
.
목
분석
강.
약.
제품의
강점,
차별성
대표상품보유:진라면(순한맛,진한맛)
용기면
시장
강세
용기면
:30종생산,
참깨라면,진라면
인
기
용기
상품
봉지면
시장에서의
다양성
부족
브랜드
파워
오뚜기식품의
대표
상품
인지도
파급
카레,케챱,마요네즈
참기름,식초…연상
경쟁사대비대표브
랜드파워부족
사업잏
마인드
밎
비전
그룹의
주력사업으로
성장
21C VISION : 즐거운생활,맛있는생활,건강한생홙
( Pleasant,Delicious,Natural ) Life
그룹내
위상강화
대외적
대표성
미흡
기술력
업력
25년, R&D 연구소
운영
시장대응력구축
(하얀라면참여)
히트상품부족
R&D비용미흡
홍보
밎
마케팅력
오뚜기
식품과의
시너지
창출
식품그룹의일원
라면홍보력미흡
자본력
자본금증가, 부채비율
양호
재무경영효율개선
부채비율의증가
영업실적
매출액신장, 영업효율개선
신상품영업력구비
영업이익증가
M/S 약화
PB시장열세
.용기면시장에서의강세를더욱강화하고신대표상품의개발필요시사점
3. SWOT 분석및전략과제도출3. SWOT 분석및전략과제도출
3-1. SWOT 분-1. SWOT 분석
.
SWOT 분석
강.
약.
종합식품기업으로서의
시너지효과
(카레,케챱,마요네즈,참기름,식초…)
그룹
매출
비중
밎
영향력
확대
식품매출의25%, 당기순이익의18%점유(2010 년)
매출신장율
식품10%, 라면28% (2011 년)
용기면
시장
강세
오뚜기(30 종)농심(28) 삼양(8) 팔도(16)
기스면의
성공적
개발
.경영효율부진(2009 년)
히트.대박
상품
부재
농심
삼양
오뚜기
팔도
영업익율
5.7% 8.5 4.8 9.8
마케팅비
12.1 2.7 2.4 2.4
R&D비
1.3 0.4 0.8 0.7
기회
위협
.절대강잏
농심의
위기
농심M/S 71%(2010 년) 62%(2011)-9%하락
영업이익율8.5%(2010.4/4)3.6%(2011)-4.9% 감소
.영업이익
1522억(2010)-1101 억(2011)-29.1% 갑소
.하얀국물
라면
시장의
급랭
시장점유율
2011년
12웑
17.1% 2012 년4웑
7.9%
꼬꼬면122억-30,나가사끼119 억-64, 기스면49억-20
.난공불락의
농심
베스트상품
: 신라면,안성탕면,너구리,짜파게티,나가사끼…
.전통.역사의삼양
삼양라면전통스테디셀러보유,메니아층확보
.색깔없는
오뚜기
.도전.공격적인
팔도
법인분리,신상품(꼬꼬면),생산라인증설,프로야구후원
2012년
4웑
M/S
농심(63.0%) 삼양(15.6) 오뚜기(10.9) 팔도(10.5)
3-1. SWOT 분-1. SWOT 분석
.
SWOT 전략
내부환경
외부환경
<강점>
식품그룹으로서의
시너지
효과
그룹내
위상,역핝
강화
기스면의
성공적
개발
경험
용기면
시장에서의
성장
<약점>
유통업체의
영향력
확대
과도한
신상품
개발
신상품의
단명
유사
상품의
영역
침범
경쟁사의
공격적
마케팅
대응
부족
원재료의
절대적
수입
비중
<기회>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1인
가구의
증대(간편식,편의식)
다이어트
시장의
확대
Well-being,LOHAS 트랜드
경기불황
여성의
경제적
지위
상.
그룹내
역량
집중
밎
전폭적
지원으로
타켓시장
선정.공략
다이어트
라면
개발(신시장개척)
건강라면
지속
개발(신시장확대)
충성도
높은
소비잏
확보
건강시장의
절대
지위
선.
용기면으로의
시장
연계
유통
채널의
다각화(편의.
PB확대)
신
상품의
계획적.전략적
출시
지속
가능한
상품
개발(건강)
유사
상품의
개발(쌀국수…)
<위협>
저출산,고령화로
취식인구
감소
소득
증가
언론,소비단체의
부정적
이미지
이슈화
정부의
관리.감독
강화
소득증가에따.
프리미엄특화라면개발
라면의
주
소비층인
청소년
층
기대부응
고정관념에서
탈피한
맛,원재료의
혁신
건강한
식품기업으로서의
이미지
제고
세대벿
욕구
부응
상품
개발
팔도라면과
차별성
부각
원재료의
국산화, 다양화
3-2. 전략과-2. 전략과제
도출
문제점(이슈) 원인라면에대한부정적인식웰빙,로하스고열량, 고나트륨, 고콜레스톨매운맛위주의자극적.중독적맛간식,야식으로살찌고심리적으로면발의불어나는특징연상시장정체및영역침범라면시장의성숙기(단위:억원)
라면의면류점유율(‘06-78%,07-77%,08-72%09-77%)
다이어트시장확대건강식품시장확대라면선호트랜드변화백지의건강라면시장심각한국민비만율(국민건강보험공단2008년)
대표성,상징성브랜드부재소비자의46%브랜드가선택영향(엠브레인시장조사)
M/S 하락3위위치위협.위기전략과제농심삼양오뚜기팔도2010.12 63.1% 15.1 10.6 9.6
2011.12 58.9 16.2 12.9 10.4
2012.4 63.0 15.6 10.9 10.4
20이하30 40 50 60 70이상남성30.9% 40.2 40.5 40.7 36.7 27.4
여성8.5 13.5 24.4 34.7 43.2 38.5
1위2 3 4 5
신라면너구리면삼양라면안성탕면짜파게티농심농심삼양농심농심2008년2009 2010 2011 2012
17,000 19,000 18,600 19,600 20,000
신시장개척다이어트.건강대표상품개발저열량.저나트륨재료혁신.공정혁신유통채널강화다각화,집중화판촉강화브랜드네이밍스타마케팅
( 오뚜기라면㈜)사전략대안도출테마: 다이어트.건강라면개발로신시장개척,M/S Big3
( 오뚜기라면㈜)사전략대안도출테마: 다이어트.건강라면개발로신시장개척,M/S Big3
4. 마케팅목표및전략4. 마케팅목표및전략
4-1. 마케-1. 마케팅
목표
구분
정성적
목표
정량적
목표
단기
다이어트라면으로
건강라면
시장
진입
젊은
여성읁
위한
Diet 라면
비만
여성읁
위한
Fat Down 라면
먹는
Diet.
위한
Eat Slim 라면
Well-being Health 라면
2013 년
목표
(단위:억)
1/4 2/4 3/4 4/4 연간
68 130 150 120 468
다이어트라면시장점유율
60%
중장기
건강라면
시장
지속적
先見, 先手, 先制
(세대
맞춤형
건강라면)
(성벿
맞춤형
건강라면)
(질병
맞춤형
건강라면)
(목적
맞춤형
건강라면)
오뚜기는
건강라면
건강라면은
오뚜기
(다이어트
+건강)
2013 2014 2015
774억
1,188 1,306
‘13년하반기건강라면출시
건강라면시장점유율
60%
매년10%매출신장
4-2. 마케-2. 마케팅
전략
1. 시장세분화
밎
타겟팅
라면시장2조신상품1,800 억기타면류시장4,000 억건강기능식품2,560 억생식1,575 억다이어트시장17,940 억다이어트.건강라면시장1,800 억연령별라면소비점유율세대별특성별13-19 20-29 30-49 계25% 24% 15% 64%
청년층장년층실버계24% 15% 6% 45%
다이어트건강라면대학생.직장인.여성(저열량)
성인병,장년직장남성(나트륨,콜레스트롤)
다이어트시장
=(라면시장1%+ 신상품시장
20%+ 면류시장
1%, 다이어트시장
1%)=780 억
건강라면시장
=(라면시장2%+ 신상품시장
30%+ 면류시장
1%, 건강식품시장
1%)=1,020 억
4
고객니즈저열량,저나트륨,저콜레스트롤자사제품진라면,열라면기스면타사경쟁제품쌀국수,건조면,감자면오뚜기에서만든다이어트라면.건강라면오뚜기라면오뚜기건강라면오뚜기다이어트라면
4-2. 마케팅 전략 -2. 마케팅 전략
3. 마케팅 기본전략(단계별, 4P mix 등)
다이어트라면
건강라면
건강라면전문회사
1단계(2013) 2단계(2013 하반기) 3단계(2014)
Product Price
NO
Change Innovation
Reduce,Repair,Renewal Create
멋(포장,용기,색깔), 맛(육수,스프,면)
품질(재료,성분,영양,건조,생면…)
Strategic & Political Price
풀무원 건조라면(1,400 원)
신라면 블랙(1,400 원) 시장안착 실패
매출이익5% 영업이익1.5% 이내 운영
Place Promotion
편의점 및 유통 강화
여성 밀집 거주 지역, 오피스 상권 유통 채널 강화
대형마트를 통한 전략적 PB상품 유통
브랜드네이밍
(한자,한글) (영어:다이어트,슬림,헬스웰 …)
스타마케팅 : “ 연재라면””IF연재”
여대 앞 전략적 오뚜기하우스 개소
이벤트실시,매체광고…
5. 전략과제해결대안및세부실행계획5. 전략과제해결대안및세부실행계획
5-1-1.
신시장개척실행목표실행계획다이어트780 억건강라면1,020 억60%
1,080 억+ =
다이어트.건강
라면
이슈화
(정부,관련기관,언론,SNS, 홍보,소비자단체…)
타켓시장
선정
(대학생,직장인,여성,성인병,장년층…)
라면
시장
공략
(타사제품비교
우위)
관련
시장
공략
(다이어트,건강기능식품,생식,면류…)
매첮
홍보
(TV, Radio, 일간지,여성지…)
5-2-2.
대표상품개발MSG무첨가저콜레스톨져열량저나트륨식물성기름건조면쌀,밀,메밀,감자건강식품원료
맑고담백하고시원하고가벼운맛
+
5-3-3.
유통채널강화실행계획강점을더강하게(용기면시장공략)
(대학생용기면선호도)
1위2 3 4 5
농심신라면농심육개장오뚜기참깨팔도왕뚜껑오뚜기진약점은보완(매출20% 점하는PB거래처확대-편의점)
삼양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GS25
팔도홈플러스,롯데마트,GS25, 세븐일레븐,훼밀리마트오뚜기이마트대형유통업체(대형마트,편의점,슈퍼체인본부…)공략(유통채널비중)
대형유통업체특약점기타42.8% 38.1% 19.1%
5-4. -4.
희망설계
아카데미
브랜드
네이밍
(슬림라면,다이어트라면,헬스웰라면,녹색라면,55라면…)
스타마케팅
(손연재라면,소녀시대라면…)
슬로건
개발
(-100칼로리-10kg)
용기라면
우선
출시
대학가
오뚜기
라면
하우스
다이어트
프로그램
제휴
(라면도
땡기면
땡겨라!!!)
이벤트
실시
개.
판촉강화실행계획
42서울장년창업센터
5. 결론및제언5. 결론및제언
5-1. 결-1. 결론
결론M/S 하락의절대절명위기Well-being, LOHAS
라면시장정체대형유통업체영향력강화신상품경쟁가속화다이어트시장성장건강라면시대개막권고사항다이어트.건강라면시장선점신상품매출극대화+
기존상품매출증가M/S Big 3 고수건강라면전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