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류학 개론
패션 마케팅
1. 개념
: 소비자와 의류업체의 목표를 충족시키
위한 교환이 일어날수 있도록 패션 제품,
서비스, 및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 가격결
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
: 기업- 소비자의 욕구를 잘 반영한 제품을 적절한 가격으로 유통망을 통해 제공하고자 노력하여 소비자의 제품구매를 도움.
2. 패션마케팅 믹스(패션 마케팅의 4Ps)
절적한 결합을 통해 회사의 목표수행. “이윤”
패션 상품
: 유행을 만들어가는 상품
그 시대의 유행 스타일을 반영하면서 소비자들
욕구와 필요성 충족.
- 특징
: 일반상품에 비해 수명이 짧음.
일반상품과 기준이 다름.
상표의 특징
: 제품을 소비자에게 식별시키고 경쟁자들의
것과 차별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명칭, 부호
상징, 디자인의 조합.
특허청에 등록 후 법적 보호를 가진 것만이
상표로 인정.
상표의 기능
1. 브랜드 이미지 상징
2. 제품의 품질보증.
: 소비자들에게 신뢰 전달.
3. 사용자의 신분상징.
: 착용자의 신분과 경제적 여유 상징.
4. 효율적인 구매유도
: 몇 가지 상표만을 구매. “ 상표충성 “
상표의 종류
1. 내셔널 브랜드
: 유통 조직이 국내 전 지역에 형성되어 있는
국내 제조업체의 상표.
Ex) 갤럭시, 마에스트로 , 타임, 빈폴, 르까프, 코오롱, 프로스팩스 등.
2. 라이센스 브랜드
: 상표주로 부터 상품의 제조와 판매 허가권
획득 후 로열티를 지불하는 계약에 의해 사
용되는 상표를 말함.
일반적으로 해외 상표를 라이센싱하여 국
내에 전개하는 예가 많음.
패션 상품의 가격
: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유 또는 사용하는 대가로
지불해야 하는 금전적인 가치”
1980년대 이후 중저가 브랜드의 등장으로,
가격이 전략적 도구로 이용.
1. 가격의 요소
: 생산원가 + 이익
일반적으로 제품원가의 4~5배를 책정.
중저가 브랜드 가격하락을 위한 OEM채택
2. 가격의 변동.
: QR시스템에 의한 생산량과 판매가격 조절.
- 세일
가격을 낮추었다가 일정기간 후 복귀.
- 가격인하
상품가격을 낮게 다시 책정 판매될때 까지
그대로 판매.
패션 상품의 유통
: “ 상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과정”
1. 패션 상품의 흐름.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
: 현재 대부분의 패션 업체는 복수 유통경로
를 이용하여 판매.
ex) 빈폴(백화점, 대리점, 제일모직의
인터넷 쇼핑몰 www. fashionpia.com )
2. 패션상품의 유통기간
백화점
- 다양한 상품구비와 신뢰 줌
-좋은 상품과 서비스 동시에 제공.
할인점
- 1997년 외환위기 이후,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면서 크게 성장.
- 제품가격 저렴, 상품의 교환과 환불이 용이
- 기본 아이템을 중심으로 의류비중 점차 확대.
- 국내 할인점이 외국계 할인점에 비해 앞서고
있음.
대리점
- 계약을 맺은 브랜드의 상품만으로 구색을 갖춘 매장.
- 1990년대 이후 쇠퇴.
- 브랜드의 이미지를 매장 디스플레이나 인테리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
통신판매
- 우편, 전화, TV, 인터넷 등을 통한 구입하는 무점포 매장 형식.
- 현재, 특히 홈쇼핑을 통한 의류 판매가 증가.
- 교환, 환불이 보장되는 신용 있는 업체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
재래시장
- 1990년대 이후 서울 동대문 시장을 중김으로 대형 쇼핑상가로 개발.
- 밀리오레, 두타 젊은 소비자 증가
젊은이의 문화 공간 동대문시장의 확대
- 도. 소매로 저렴하고 다양한 상품 제공
상설할인매장/아웃렛
- 재고상품, 30~70%로 할인 판매.
- 1997년 이후 소비자 이용 증가.
패션 상품의 광고 및 촉진 활동
상품의 프로모션 전략
: 상품 홍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광고, 홍보, 촉진.
1. 광고
인쇄, 전파등 다양한 매체를 통함.
1980년대 이루 잡지, 인터넷, 연예인을 통한(스타 마케팅)에 큰 비중.
스타 마케팅
PPL(product placement)
: 특정 상품이나 이미지를 영화나 드라마 속
에 간접적으로 등장시는 방법.
광고모델
: 모델을 활용한 광고를 통한직접적인 홍보
전략
엔터 패션 프로젝트
: 브랜드 런칭이나 판매과정부터 스타를 끌
어들이는 형식의 마케팅.
2. 홍보
- 비용을 들이지 않고 기사를 통해 알림으로써 소비자 자극.
- 신상품 소개, 협찬등.
3. 촉진
- 단기적으로 행해지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 이벤트 진행, 사은품 제공, 쿠폰, 경품, 가격할인 등
의류학 개론
패션 상품기획과정에 대한 이해
패션 정보 수집에 대한 이해
패션 상품을 위한 디자인 개발에 대한
이해
패션 상품 기획
- 패션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새로운 디자인
이 만들어지는 과정.
- 소비자와 디자인에 대한 이해에 따라 결정.
- 시장과 트랜드 조사 및 분석, 머천다이징, 디자인, 상품개발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
1. 시장과 트렌드 조사 및 분석
: 새로운 상품의 개발의 시작 단계
시장조사
- 다가올 시즌에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받을 수 있는 품목이 무엇인지 예측하기 위한 것.
트랜드 조사
- 전반적인 패션 동향 파악을 알기 위한 것.
1) 시장조사
: 목표시장의 요구와 수요에 대해 디자이너와 머천다이저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
(1) 소비자 조사
: 소비자의 특징과 행동에 대한 정보 제공.
성, 연령, 라이프 스타일, 목표 소비자에게
적합한 가격대 포함.
(2) 상품조사
: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상품의 디자인과 특
성에 관한 정보 제공.
신상품의 성공 가능성을 알려주며, 현장조
사가 주목 받고 있다.
(3) 시장분석
: 일반적인 시장경향에 대한 정보 제공.
다음 시즌의 방향까지 예측.
패션 경향 예측은 이윤과 직결.
2) 트랜드 조사
: 트랜드? 방향, 경향, 추세.
패션 트랜드? 시즌의 전반적인 패션 경향.
(1) 패션 트랜드 조사
실루엣, 길이, 디자인 디테일의 트랜드에 중점.
(2) 색체 트랜드 조사
미국 색채 협회, 팻 턴스키, 인터내셔널 컬러 협회 ,
프로 모스틸에서
18개월, 24개월 앞서 색체 경향 발표
(3) 소재조사
: 프랑스의 premier vision, 이탈리아의 이데아 코모,
영국의 fabrex의 텍스타일 전람회 참관.
2. 디자인 개발
1) 디자인 이미지 및 컨셉트 전개
: 회사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한도 내에서 새로운 스타일을 전개.
(1) 이미지 계획
: 소비자의 상품 선택시 중요한 요소이므로
타사 상품과 구별되는 독점적 경쟁력을 필
요로 함.
(3) 컨셉 설정
: 소비자의 패션 이미지를 출발점으로 그것
을 형태적, 조형적 이미지로 장리하는 과정.
: 디자이너와 머천다이저가 색체, 소재, 디자
인을 선택하는 지침이 되며 광고기획의 중
요한 지침이 됨.
(4) 주제 선정
: 디자인 라인을 몇 가지 주제로 디자인 개발.
2) 패션 디자인 개발
: 제시된 디자인 컨셉에 따라 이미지를 구체
화 시키는 단계.
(1) 색체 기획
: 색? 빠른 의사소통의 도구이며 농축된 조형언어.
: 디자인에 있어서 아름다운 배색효과를 얻
을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
: color story로 제작.
(2) 소재 기획.
: 하나의 소재에 적합한 스타일을 만들어 내
거나 어떤 디자인에 적합한 소재를 고르는
작업.
(3) 스타일 기획.
: 새 시즌에 맞추어 새로운 모델이나 라인에
기획.
: 대기업을 예로 한 시즌당 30~ 50개 산출.
3) 디자인 스케치
(1) 핸드 스케치
(2)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 시간 절약, 수많은 아이디어 즉시 시도 가능.
(3) 도식화
: 인체 실루엣을 포함하지 않고 평면적으로
그리는 것.
: 패턴 메이킹과 생산 요구 필수적.
3. 샘플 의상 제작
: 스타일 수, 소재, 기타 부자재 계획 수립 후
1차 가봉 디자인 의도, 맞음새 체크.
: 사주, 디자이너, 머천다이저들의 평가 후
디자인적 특성, 적정 가격을 고려하여 대량
생산될 디자인을 최종적으로 결정.
5. 디자인 전달
: 최종 선정 디자인들은 유통망을 통하여 소
비자에게 제시 될 때, 전략적 도구로
디스플레이(Visual MerchanDising) 사용.
목적: 고객 유도, 매장의 이미지 향상, 상품의
효과적인 전시.
(1) 윈도
: 종합적인 작품이며 완전한 메시지.
(2) 매장
: 원하는 것을 빨리 찾도록 하는 방법으로 정리
의류 구입과 소비자
의류제품의 구입계획
의류구입시 고려해야 할 사항
의류 소비자 보호에 관련된 문제들
라벨의 의미와 구성요소
라벨에 표시된 마크의 의미 이해하기
1. 의류구입
1) 의류제품의 구입계획
: 가계의 수입, 가족 구성원의 수, 가족구성원의 성별, 연령, 직업과 같은 특성 파악.
: 구매 전 미리 품목과 예산 계획 후에 용도와 실용성을 고려하는 계획 구매 필요.
2) 의류제품 구입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의류 착용 목적
: T(time), P(place), O(occasion)
맞게 미리 고려하여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
(2) 경제적 능력
: 자신의 경제성을 고려하여 전체 수입의 10% 이하로 예산을 세워 합리적으로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
(3) 디자인과 색상
: 착용자와 착용상황에 적합한 디자인, 소재등을 선택하는것이 중요.
(4) 착용자의 체형
: 여성의 6%만이 자신의 모습에 만족.
(5) 의류의 실용성
: 의복의 내구성과 관리용이성 고려.
의복은 편안하고 쾌적 착용 가능하여함.
- 보온성, 통기성, 함기성, 열전도성, 활동성
2. 의류 소비자 보호
1) 의류세탁관련 소비자보호
: 세탁 서비스와 의류에 관한 불만사항이 소비자 피해건수 중 전체의 49%차지. 2003
(1) 제조업제의 과실
: 원단불량, 염색견뢰도불량, 봉제불량, 품질표기 기제 과실.
구입 후 1년이내는 보증기간으로 구입가 전액 교환 환불가능.
(2) 소비자 과실
: 대부분 세탁 부주의.
제조업체- 상세 정보제공.
세제업체- 세제 사용 방법 교육, 홍보.
소비자- 올바른 이용 및 관리.
(3) 세탁업체 과실( 22%차지)
: 소비자 배상액은 물품 구입가격의 배상비율로 이루어진다.
p. 243 참조
2) 의류 구매 관련 소비자보호
(1) 일반소매점에서의 구입
: 구입 7일이내에 제품이 손상이 없는 경우에 교환 가능하며, 맞는 사이즈가 없을시 환불가능.
단, 구입가의 90%이내의 제품으로 교환가능하고 발생한 차액은 현금으로 정산가능.
(2) 통신판매 구입
: 배송받은 날부터 7일이내에 구매 취소 요청 후 환불가능.
허위 기재나 광고 인 경우 30일이내 취소요청 후 환불가능.
이때, 판매업자는 상품을 돌려 받은 날로부터 3일이내에 대금 환불원칙.
3. 라벨에 대한 이해
: 기술표준원 고시에 의거하여 호칭, 신체치
수, 혼용률, 가공명칭, 취급주의사항, 제조
년원일, 생산업체 이름, 주소, 전화번호.
(1) 섬유조성(표 12-2)
: 혼용률
섬유뮤게에 대한 각 섬유가 차지하는 무게의 백분율로 표시.
(2) 의류제품의 호칭과 치수표시
: 신체사이즈 표시.
상의- 신장 가슴둘레
하의- 허리둘레, 엉덩이 둘레
(2) 취급표시 (그림 12-16)
: 물세탁 방법, 표백여부, 다림질 방법, 드라
이클리닝 여부, 짜는 방법, 건조 방법 등
이 중 3종류 이상 표시.
(4) 제조년도
: 제조자 명, 상표, 제조자 주소 전화번호, 제조년월, 로트 번호 표시.
(5) 그 외 품질표시에 나타나는 사항.
: 수축률, 연소성, 가공제품, 충전재 등
2. 의류 소비자 보호
1) 의류세탁관련 소비자보호
: 세탁 서비스와 의류에 관한 불만사항이 소비자 피해건수 중 전체의 49%차지. 2003
(1) 제조업제의 과실
: 원단불량, 염색견뢰도불량, 봉제불량, 품질표기 기제 과실.
구입 후 1년이내는 보증기간으로 구입가 전액 교환 환불가능.
(2) 소비자 과실
: 대부분 세탁 부주의.
제조업체- 상세 정보제공.
세제업체- 세제 사용 방법 교육, 홍보.
소비자- 올바른 이용 및 관리.
(3) 세탁업체 과실( 22%차지)
: 소비자 배상액은 물품 구입가격의 배상비율로 이루어진다.
p. 243 참조
2) 의류 구매 관련 소비자보호
(1) 일반소매점에서의 구입
: 구입 7일이내에 제품이 손상이 없는 경우에 교환 가능하며, 맞는 사이즈가 없을시 환불가능.
단, 구입가의 90%이내의 제품으로 교환가능하고 발생한 차액은 현금으로 정산가능.
(2) 통신판매 구입
: 배송받은 날부터 7일이내에 구매 취소 요청 후 환불가능.
허위 기재나 광고 인 경우 30일이내 취소요청 후 환불가능.
이때, 판매업자는 상품을 돌려 받은 날로부터 3일이내에 대금 환불원칙.
3. 라벨에 대한 이해
: 기술표준원 고시에 의거하여 호칭, 신체치
수, 혼용률, 가공명칭, 취급주의사항, 제조
년원일, 생산업체 이름, 주소, 전화번호.
(1) 섬유조성(표 12-2)
: 혼용률
섬유뮤게에 대한 각 섬유가 차지하는 무게의 백분율로 표시.
(2) 의류제품의 호칭과 치수표시
: 신체사이즈 표시.
상의- 신장 가슴둘레
하의- 허리둘레, 엉덩이 둘레
(3) 취급표시 (그림 12-16)
: 물세탁 방법, 표백여부, 다림질 방법, 드라
이클리닝 여부, 짜는 방법, 건조 방법 등
이 중 3종류 이상 표시.
1. 세탁방법: 물세탁-세탁기 사용여부.
세탁 용수의 온도 및 세제종류
2. 드라이클리닝: 가능여부와 용제의 종류표시
3. 산소 또는 염소표백제: 표백제 사용 가능여부와 종류
4. 다림질방법: 가능여부와 온도 및 방법을 나타냄.
5. 짜는 방법: 원심 탈수기로 단시간에 짜거나 짜지 못
하는 것을 나타냄.
6. 건조방법: 자연 건조와 건조기 사용가능 여부.
(4) 제조년도
: 제조자 명, 상표, 제조자 주소 전화번호, 제조년월, 로트 번호 표시.
(5) 그 외 품질표시에 나타나는 사항.
: 수축률- 위사 경사의 수축률 표기.
연소성- 난연, 방염 등의 연소성 표기.
가공제품-발수,방염,방수등 특수가공표
충전재- 솜털, 깃털, 기타로 구분하여 표기.
의류학
생산 및 제작과정의 이해
2. 기성복의 생산
: 대량생산이 대부분이며, 생산성과 이
윤을 추구하는 동시에 소비자 보호법
등의 규정에 맞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 기업에 따른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
로 제품의 기획과정, 설계공정, 봉제
공정, 본제 본 공정, 가공 및 후처리,
검사, 포장 과정으로 구분된다.
1) 제품의 기획 및 디자인
: 상품기획과정
- 소비자가 선호하는 상품을 적절한 시기와 장소에 상품구색으로 갖춰 알맞은 물량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장에 공급하게 함으로써,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에 이윤을 추구하게 하는 절차를 계획하고 실시하는것.
2)설계 공정
: 샘플 제작하고 검토
: 모델리스트-샘플용 패턴을 제작하고 가봉.
: 여러 문제점 파악 후 대량 생산여부 결정.
3) 봉제 준비 공정
(1) 산업용 패턴제작 및 그레이딩
: 봉제공정에 용이한 모든 부속의 패턴을 제작.
:grading- 치수에 따른 증감 패턴.
(2) 마킹
: 천에 배치하기 위한 패턴의 배치도.
: 현재 주로 CAD 시스템으로 작업.
: 회사의 이윤과 직결.
4) 봉제 본 공정
5) 가공 및 후처리
쾌적하고 편리한 의생활
쾌적한 착용감의 의미와 조건이해.
손쉬운 관리 및 취급방법과 의복
소재의 관계
1. 쾌적한 착용감
‘ 지금 입고 있는 옷이 편안합니까?’
1. 사회. 심리학적
2. 촉감각적
3. 위생적
4. 생리학적
5. 운동기능적
1) 생리적 측면
쾌적한 착용감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
: 기온 10 ~25도, 습도, 복사에너지, 바람
인체의 체온 조절
: 37도 유지 , 33도 위험 , 28도 혼수상태.
체온조절과 의복
: 체온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의복소재 특성.
a. 열전도성이 낮아야 함.
b. 흡습성, 흡수성이 낮아야 함.
c. 함기성이 높아야 함.
d. 공기투과성이 적어야 함.
e. 검은색 또는 짙은 색 계통 선택.
촉감각적 측면
재질감
: 겨울용- 부드럽고, 유연함.(니트)
: 여름용- 빳빳하고, 딱딱함.(모시)
접촉온냉감
: 직물을 만졌을떄 느끼는 온냉감.
: 섬유조성보다 직물구조나 실의 구조에 영
향을 더 받는다.
습윤감(축축함)
: 여름에 느끼는 감정이며 합성섬유에서 발생.
세탁 및 다림질
(1)세탁
: 수용성 오염과 지용성 오염으로 나뉨.
: 빨기, 헹구기, 탈수, 건조 순으로 진행
- 세탁물의 온도 마찰횟수와 강도
오염제거 속도 증가.
그림 13-9 참고
올바른 세탁 방법
세탁전의 준비
세탁
- 세제: 비누와 중성세제용 구분
- 세탁방법
- 세탁온도와 시간: 30~40도 적절.
- 헹구기: 세탁은 미지근한물, 헹구기는 세탁
물보다 따뜻한물.(양모제외)
- 탈수: 면, 마를 제외하고 눌러 짜기.
- 건조: 직물조직이나 섬유조성에 따라 구분.
방충제 종류
나프탈렌
장뇌
파라디클로로벤젠
- 양모나 견 섬유등 천연섬유 보관 시 사용.
- 옷의 위쪽에 두어야 효과적.
- 1종류만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