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연구동기
• 연구문제
• 이론적 배경
• 연구가설
• 연구기간
• 연구할 때 주의할 점
• 연구목표
• 연구결과
• 결론
• 느낀 점
• 더 연구하고 싶은 점
• 참고 문헌
1.연구동기
• 예전에 집에서 니그로를 길렀었는데 그때는 별 관심이 없었다.그런데 니그로는 모성애가 강하다는 엄마의 말씀을 듣고 니그로의 생태를 관찰해보고 싶었다.
2.연구문제
• 1.각각의 수조에 하얀색 돌과 검은색 돌을 넣어 보았을 때는 니그로의색깔은 어떻게 변할까?
• 2.니그로가 살고 있는 수조에 다슬기를 넣으면 니그로는 어떤 반응을 보일까?
• 3.니그로의 번식주기는 어떠할까?
• 4.니그로에 행동에 따른 모성본능은 어떠할까?
• 5.새끼가 없을 때 암컷이 어떤 반응을 보일까?
• 6.니그로 암컷에게 다른 니그로가 낳은 알을 주면 어떠할까?
• 7.니그로들이 살고 있는 수조에 다른 종류의 물고기를 넣으면 어떤
• 반응을 보일까?
• 8.니그로의 먹이 대신에 모기를 잡아서 넣었을 경우 니그로는 어떤
• 반응을 보일까?
연구가설
니그로가 기포가 생기면 죽을 것이다.
연구할 때 같게할 점
• 물 갈아주는 때를 같게 한다.
• 먹이를 비슷한 양을 준다.
3.이론적 배경
• 열대어의 종류
• 난태생송사리과
• 구피
• 디스커스
• 카라신과
• 구라미
• 잉어과
• 시클리드과
• 니그로의 산란시기
• 니그로의 산란주기는
• 점점 빨라지는데 처음
• 에는 한달 정도였다가
• 점차 3주에서 2주 사
• 까지 줄어들게 되고
• 알의 수도 점점 증가하게 된다.
3-1 이론적 배경
• 니그로가 좋아하는 환경
• 니그로는 수초와 함께 넣으면 안되고 땅파기를 무척 좋아한다.그리고 화분이나 문어항아리를 1개 넣어주면 그곳에서 알도 낳고 쉰다.
• 산란 후 암수행동
• 암컷은 새끼들이 산란통에서 밖으로 못 나가게입으로 물어 한곳에 모아 암수 함께 관리하여 키운다.수컷은 암컷이 산란을 하면 보초를 서서 보호한다.
4-1 연구결과
• 검은색 돌을 넣었을때 니그로의 몸 색깔 변화
• 검은색 돌을 넣었을 때 니그로의 몸 색깔이 검은색 돌 색깔과 비슷한 검은색으로 변하였다.
4-1 연구결과
• 하얀색 돌을 넣었을 때
• 니그로 몸 색깔의 변화
• 하얀색 돌을 넣었을 때
• 니그로의 몸 색깔이 돌 색깔과 비슷한 흰색으로 변하였다.
4-2 연구결과
• 다슬기가 있어서 물 색깔
• 이 투명하고 맑은 모습
4-3 연구결과
• A수조와 B수조의
• 번식주기 차이
4-4 연구결과
• 니그로의 행동에 따른 모성본능은 어떠할까?
• ☆연구결과★
• 부화통 안에서 새끼를 지키고 있는 암컷의 모습을 확대한것
4-4 연구결과
• 니그로의 산란 전 모습
• 1.돌을 입으로 물어서 열심
• 히 땅을 판다.
• 2.니그로의 몸 색깔이 진해
• 진다.
• 3.신경이 예민해져서 조그만
• 소리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
• 인다.
• 니그로의 산란 후 모습
• 1.새끼가 밖으로 나가면 암컷과수컷이 물어서 집어넣는다.
• 2.암컷은 알 주변에서 떠나지 않고열심히 지키고 있다.
• 3.수컷은 암컷에 비해서 조금 여유가 있고 조금 떨어진 곳에서 알을 지킨다.
• 4.수컷과 암컷이 번갈아 가면서 꼬리를 흔들어 부채질해서 알이쉽게 부화될 수 있도록 한다.
4-4 연구결과
• 결과:니그로는 새끼가 밖으로 나가면 안으로 집어넣고
• 암컷과 수컷은 알을 지킨다.하지만 수컷은 암컷에 비해
• 조금 여유가 있다.
4-5 연구결과
• 새끼가 없어서 불안한
• 모습이다.
• 새끼가 없을 때는 니그로 암컷이 어떤 반응을 보일까?
• ☆연구결과★
4-6 연구결과
• 자기 알처럼 잘
• 봐주는 모습이다.
4-7 연구결과
• 이름: 테트라
• 연구문제 7을 위해서얻은 물고기
• A수조에는 니그로 어미와 같은 종류의 물고기를 넣고 B수조에는 니그로 어미와 다른 종류의 물고기를 넣었을 때는 어떠할까?
4-7 연구결과
• 테트라 6마리 모두 니그로가 새끼를 낳느라 예민해져
• 있어서 니그로가 공격해서 죽었다.(니그로는 육식성인 데다가 힘이 좋아서 같은 수조에 다른 열대어와 같이 키우기가 힘들다.)
• 결과:A수조에는 니그로 어미와 같은 종류의 물고기를 넣고 B수조에는 니그로 어미와 다른 종류의 물고기를 넣었을 때 A수조에 있는어미는 처음에는 경계를 하고 예민했지만 나중에는 괜찮아졌다.
• B수조는 처음 본 물고기여서 위협을 하고 A수조보다 훨씬 더 경계를
• 하고 예민해 했고 나중에는 잡아먹었다.
4-8 연구결과
4-9 연구결과
• 니그로에게 먹이를 주지 않고 굶겼을 때 어떤 현상이 나타날까?
• ☆연구결과★
• 결과: 다른 니그로의 지느러미와 몸을 뜯어먹기 시작하더니 눈을 파먹었다.
결론
• 니그로가 있는 수조에 하얀색 돌과 검은 색 돌을 넣었
• 을 때 니그로의 몸 색깔이 돌 색깔과 비슷해 진 것으로
• 보호색과 관계가 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슬기가
• 없을 때와 있었을 때를 비교하면 있었을 때가 훨씬
• 깨끗한 것을 보아 다슬기가 물을 더 깨끗하게 해준다는 것을 알았다.자기의 알과 새끼를 잘 돌보는 것으로 보아 모성본능이 강하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그리고
• 니그로는육식성이라 다른 물고기들과 함께 살기 어렵다는 것을 테트라를 넣어 본 후 알게 되었다.또 니그로는 배고프면 아무거나 먹는다는 것을 모기 먹는 것을 보고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가설과 같이 니그로는 기포가 생기면 병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죽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느낀 점
• 니그로를 처음 샀을 때 암수 구별이 힘들어 어려웠고니그로가 원인 모르게 죽어서 여러 번 속상했다. 그리고처음에는 관심을 잘 안 가졌다. 하지만 관심을 가지고 실험하니까 실험하고 나서 결과를 알게 되었을 때 뿌듯하고 실험이 재미있게 되었고 관심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엄마가 사진을 다 날려버려서 다시 찍느라 힘들기도 했지만 정말 재미있었고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영재학급에 또 들어와서 실험을 하고 싶다.이번 실험은 많이 서툴고 미흡하지만 다시 한번 한다면 더 잘 할수 있다는 자신감도 갖게 되었다.
더 알고 싶은 점
• 니그로가 자주 걸리는 병에 대해서 알고
• 싶고 니그로보다 더 큰 물고기를 니그로가
• 살고 있는 수조에 넣었을 때의 변화에 대해
• 서 알고 싶다.*^-^*
'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혁명이란? (0) | 2016.06.16 |
---|---|
유럽 : 스페인 (0) | 2016.06.08 |
종교와 인간 생활 (0) | 2016.05.30 |
간략한 러시아에 대해 (0) | 2016.05.27 |
구두를 분해하여 보자 (0) | 2016.05.22 |